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장을 가다

한복입고 유럽여행 -고은별 언니와의 인터뷰

작성자
김혜선
작성일
2015-03-22

얼마 전 한 포털사이트에 ‘한복 입고 유럽여행’이라는 글이 게시된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필자는 너무나도 인상 깊게 본 게시물이라 잊을 수가 없었는데요, 그래서 한복 입고 유럽여행한 당사자인 고은별 언니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 웹진 MOO의 15기 기자 김혜선입니다. MOO 독자들에게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계원예술대학교 무대디자인과를 졸업한 고은별입니다.



Q2. 한복을 입고 유럽여행을 한 사진이 포털사이트에 올라와 큰 관심을 받으셨는데요, 한복을 입고 여행을 가기로 결심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제가 한복을 좋아하기도 하고, 여행의 추억을 더 잘 살리고 싶어서 한복이라는 오브제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그냥 사진으로 찍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애착이 가는 도시에서는 더 기억에 잘 남게 한복을 입고 찍기로 했어요.



Q3. 유럽여행에서 입을 한복을 제작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서 제작하셨나요?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치마도 원래 한복보다 짧고~ 저고리도 몸에 타이트하게 맞췄어요.

이혜한복 이라는 곳에서 맞춤 제작을 한 건데 제가 디자인했던 모양과 똑같이 제작해주셔서 너무 맘에 들고 가격 면으로도 디자인 면으로도 좋았던 것 같아요. 모르는 부분은 잘 알려주셔서 더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여행하는 시기가 늦여름, 초가을에서 겨울이라 겨울엔 추워서 못 입어서 여행 초기에 사진을 많이 찍으려고 저고리도 원단을 두꺼운 원단을 사용하지 않았어요.



Q4. 한복이 특이하다 보니 사람들의 시선을 많이 끌었을 것 같아요. 여행 도중 한복으로 인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는데 우연히 한복을 입은 남자 동생을 만나서 같이 입고 로마를 돌아다닌 적이 있었어요 ㅎㅎㅎ



Q5. 사진을 보니 한복과 유럽의 풍경이 너무 잘 어울리더라고요. 언니가 생각하시기에 한복과 가장 잘 어울렸던 곳은 어디였나요?

​한복은 어디에서나 다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그래도 꼽자면 프랑스의 콜마르라는 도시가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동화 같은 마을에 한복이 잘 어우러져 사진이 찍힌 것 같아요.



Q6. 아무래도 요즘 세대에게 한복은 명절에만 입는 옷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어 한복이 생소한데요, 한복을 입고 여행을 갈 생각을 하시다니 대단하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평소 한복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평소에도 한복에 관심이 많았고, 또 예전에 고등학교 때 주위에 개량한복 고등학교를 보면서 커서 그런지 생활한복에도 관심이 많았어요^^



Q7. 언니의 앞으로의 꿈과 그 실천이 기대되는데요. 언니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복으로 뭘 어떻게 하려는 목표는 없고요~ 지금 배우고 있는 공부를 열심히 해서 취직하는 게 꿈이죠 ㅎㅎ 한복은 그냥 취미생활로 입고 여행 갈 때마다 사진 찍으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이번에도 제주도 갈 때 사진 찍으려고 새로운 한복을 맞춤 제작 했답니다~



Q8. 마지막으로 이 기사를 읽고 있을 MOO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독자 여러분~ 한복은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고 아름다운 옷이에요. 한복을 창피하게 생각하거나 코스프레로 생각하지 마시고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한국은 점점 한국의 것이 사라지고 있는데 이렇게 어디 나가서 자랑할 수 있는 점을 자부심을 갖고 도전해보세요!



고은별 언니와의 인터뷰를 통해 평소 잊고 살아왔던 한복의 미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복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필자는 기회가 된다면 은별 언니처럼 한복을 입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경험을 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MOO 독자분들 또한 한복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한복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으며 인터뷰에 응해주신 고은별 언니께 감사드립니다^^



사진 출처:http://2hye.com/220142675101
15기 김혜선 기자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