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장을 가다

청소년들의 멘토,’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을 취재하다

작성자
이호진
작성일
2015-09-28
청소년들의 멘토,’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을 취재하다

우리나라의 고등학생에게 이곳, 저곳 발 벗고 뛰어다니며 도움을 주는 단체가 있다. 바로 대학생 멘토들로 구성된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이다. 이번 글에서는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의 멘토들은 어떤 이유에서 멘토를 하게 되었을까? 자신의 학과를 소개하기 위해서, 힘든 고등학교 생활을 겪고 있을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등 다양한 계기로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어서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의 대표인 이은경 대표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 2기 대표를 맡고 있고, 현재 인하대학교 한국어문화과 재학 중인 이은경이라고 합니다.

Q2. 고등학교 학생들은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 대해 조금 생소할 것 같습니다. 단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은 교육적으로 소외된 지역에 있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 저곳 발 벗고 뛰어다니며 멘토링이나 강연의 형식으로 입시정보나, 진로진학 등에 대한 고민, 상담 등을 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Q3.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은 다양한 대학교의 대학생 멘토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학생 멘토들에게 필요한 자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 멘토들은 멘토링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는데, 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입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 이 학생들에게 저희 멘토들이 도움 될 수 있으므로 책임감을 느끼고 열정적으로 멘토링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Q4. 이제 곧 2015년의 반이 지나가는데,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의 남은 2015년 목표나 포부 있으신가요?
저희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은 대한민국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서 창단된 단체기 때문에 앞으로도 우리나라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력 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인 계획으로는 조금 더 소외된 지역인 도서 지역이나 분교에 방문하여서 멘토링이나 강연 등을 진행할 예정이고, 5월 20일까지는 헤르멘티 프로그램의 신청이 진행 중입니다. 또, 5월 31일까지는 자기 자신에게 편지쓰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카페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을 검색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Q5. 인터뷰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 중이다. <헤르멘티 프로그램>, <자기 자신에게 편지쓰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 중이므로 많이 참여하면 좋을 것 같다.

이어서는 ‘멘토링&강연 교육기부 봉사단’의 부단장이신 이동열 멘토님과 인터뷰하였다.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 멘토인 이동열입니다. 현재 인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재학 중입니다.

Q2.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 들어오시게 된 계기가 무엇이신가요?
다른 친구가 건네 준 홍보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Q3. 작년 한 해 동안, 많은 학교로 열심히 멘토링 다니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학교는 어느 학교인가요?
제일 기억에 남는 학교는 두 학교가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방문한 학교인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광동고등학교이고, 두 번째는 반응이 가장 좋았던 인천 청라에 있는 초은고등학교입니다.

Q4. 멘토링을 다니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무엇이신가요?
힘들었던 점은 아이들이 통제가 힘들 때인 것 같습니다. 저희는 얘기를 열심히 하는데, 학생들은 학생들끼리만 얘기하는 경우도 있고, 멘토링에 집중하지 않을 때가 조금 힘듭니다.

Q5.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 활동하시면서 느낀 변화에는 무엇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서 2년 동안 간부직을 맡으면서 자발성이 생긴 것 같습니다. 스스로 기획도 해보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또, 활동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니까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Q6. 입시정보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 카페에 들어오시면 합격 수기 및 인터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각 학교, 각 학과, 전형 별로 다양한 합격 수기가 올라오고 있으므로 참고해서 대학 진학에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대학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학생들은 시간을 내서 직접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넷에도 충분한 자료가 있으니 찾아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멘토링&강연 교육기부 봉사단’에 대해 알아보았다. 청소년들과 나이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멘토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단체보다 도움이 될 수 있다. 멘토링을 바란다면 ‘멘토링&강연 교육 기부 봉사단’에 신청해보자

멘토링&강연 교육기부 봉사단 홈페이지:(http://cafe.naver.com/menbongdan)

15기 이호진기자

(이 글은 5월에 작성되었습니다. 그래서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