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내 택배는 어디 있는 거야? ‘스마트 택배’

작성자
유지예
작성일
2015-03-23
‘내 택배는 지금 어디쯤 온 거야?’ 평소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스마트 택배‘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름만 보아도 감이 오시나요?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듯이, ‘스마트 택배‘에서는 택배 수령에 관련된 유용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에 쇼핑몰 로그인을 해 놓거나 택배 sms가 오면 운송장이 자동 등록 되고 이동 상태에 따라 실시간 알람이 오게됩니다. 따라서 해당 쇼핑몰에 들어가 배송조회를 해야만 볼 수 있던 택배 운반 상황을 이제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 진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최근 업데이트에서는 늘어난 택배 사칭 스미싱 사기에 대응하여 스미싱 메시지를 경고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스마트 택배는 더욱 실용적인 앱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제껏 보지 못했던 획기적인 기능에 스마트 택배는 2014 구글 play 최고의 앱 BEST 30으로 선정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주)스윗트래커의 김영준 대표님께 서면 인터뷰를 요청하였습니다.


Q. Moo 독자분들에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스마트택배를 서비스하고 있는 주식회사 스윗트래커의 김영준입니다. 저희 회사는 창업을 한지 만 3년이 조금 넘은 스타트업입니다.
아직은 작은 회사이지만 580만의 다운로드, 230만명의 실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택배 서비스를 위하여 10명의 직원이 매일 열심히 일하고 있답니다~ ^^


Q. 이 앱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누구나 인터넷쇼핑을 한 뒤에는 내 택배가 지금 어디까지 오고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그런데 택배사에 전화를 하면 항상~ 통화중입니다.
한참을 기다려서 어렵사리 전화가 연결되면 물어보는 질문은 '내 택배 출발했어요?' '내 택배 언제 오나요?' 이런 단순 질문이 대부분입니다.
스마트택배는 국내 모든 택배사의 배송현황을 스마트택배 한 곳에서 조회에서, 고객이 물어보고 전에 '미리미리', '자세히', '자동으로' 푸시메시지를 통하여 알려줍니다.
이러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가 있고, 고객은 정확한 정보로 인해 어렵게 택배사로 전화를 하는 일이 사라집니다.

Q. 앱의 원리가 어떻게 되나요?
스마트택배는 최초 다운로드를 하여 가입을 할 때 고객의 전화번호를 인증합니다.
그리고 이 고객의 전화번호들을 택배사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를 합니다.
쇼핑몰에서 택배사로 스마트택배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전화번호가 적힌 택배가 접수되면, 전화번호를 key값으로 하여 스마트택배 고객임을 판독하고, 이후에는 자동으로 푸시 알림을 하게 됩니다.

Q.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되는건가요?
스마트택배는 고객의 전화번호 이외에는 일체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스마트택배 고객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몇살인지, 어디에 사는지 알 수 없습니다.
전화번호도 개인정보이긴 하지만, 전화번호 하나만을 가지고는 무언가를 하기에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전화번호도 금융앱 수준의 보안시스템 하에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스윗트래커 김 영 준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스마트 택배 홍보영상을 마지막으로 마치겠습니다.

https://youtu.be/EhY_RgxQ4aU


15기 유지예
이미지 출처: 스마트택배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