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우리나라의 기념일, 알고 계시는가요?

작성자
이유진
작성일
2016-03-23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우리나라의 기념일, 알고 계시는가요?

[16기 문화부 기획기사 ] 우리나라의 기념일

16기 문화부는 큰 주제로 ‘우리나라의 기념일’을 선정하였습니다. MOO 독자님들은 달력에 빨갛게 칠해진 날이 아닌 기념일에도 관심이 있으신가요? 아마, 쉬는 날이 아니라면 그저 넘어가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아침에 나온 뉴스를 통해 아, 오늘이 어떤 날이구나. 하며 넘어갈 수도 있지요. 그래서 저는 이번 기획기사를 통하여 독자님들에게 사회적 약자와 같은 사람들에 관한 관심을 조금이나마 높이기 위해 여러 기념일 중에서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기념일들을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사회적 약자란, 신체적 문화적 특징으로 인해 사회의 주류 집단 구성원에게 차별받으며, 자신도 차별받는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의식을 가진 사람들을 뜻합니다. 장애인, 노인, 여성, 다문화 가정, 동성애자, 아동들이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노인의 날, 장애인의 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인의 날
10월 1일은 국군의 날, 10월 3일은 개천절. 그사이에 껴있는 노인의 날은 아무런 날도 아닌 것처럼 느껴질 텐데요. 노인의 날은 시간이 흐를수록 심각해진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노인문제에 대하여 세계적,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고 노인에 대한 공경과 감사한 마음을 새기기 위해, 1997년에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국가 공휴일은 아니지만, 노인단체 기관 혹은 관련 기관들에서 자율적으로 노인들을 돌볼 수 있도록 제정해두었습니다.


2) 장애인의 날
장애인의 날은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1981년 처음으로 시행됐습니다. 왜 장애인의 날이 4월 20일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4월이 1년 중 모든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라 장애인의 재활 의지를 부각할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두었기 때문이며, 20일은 다수의 기념일과 중복을 피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3) 여성의 날
지난 3월 8일, 독자님들은 그날이 어떤 날인지 아시고 계셨나요? 매년 3월 8일은 바로 전 세계 여성들의 권리와 책임을 돌아보고 양성평등의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기념일인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1985년부터 한국 여성대회와 같은 행사를 진행하면서 본격적으로 돌입이 됐는데요. 현재도 여성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과 고용, 실업과도 관련된 행사를 개최 중입니다.

이번 기획기사를 통하여 많은 독자님이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념일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독자님들! 사회적 약자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바쁜 생활 속 일일이 그들에게 관심을 둬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그들의 존재를 기념하는 날에는 그들에 관한 관심을 키워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비록 노인과 장애인 그리고 여성의 날만을 알아보았지만, 다른 사회적 약자들을 기념하는 날들도 있으며, 그들을 위한 기념일에도 관심을 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 이미지
16기 이유진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