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는 물론이고 중학교와 고등학교까지, 운동회와 같은 학교 축제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반티입니다. 반티는 주로 반 학생들끼리 단체로 옷을 주문하는 형태인데요. 축구 복부터 한복, 우스꽝스러운 동물 잠옷까지 모든 옷들이 반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반티에도 찬성 의견과 반대 의견이 있었습니다.
찬성
반 구성원끼리의 화합을 도모할 수 있다
반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
자립심을 키워준다
반티를 통해 화합한 학생들
반티의 가장 큰 목적은 반 구성원 간의 화합입니다. 반티를 정하는 과정에서 의견을 주고받으며 생각을 나누는 것은 반 학생들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대안들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거쳐가는 토론과 투표 등의 과정은 학생들을 민주적이고 자주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여러 의견을 수렴 또는 발산하여 다른 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태도도 기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반티를 고르는데 학생들이 화합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반마다 다른 반티를 통해 반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의 선택으로 학교 축제의 주인공이 되기도, 1년 동안 학생들의 소소한 이야깃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반 아이들이 모여 반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반티를 선정하는 것만으로도 한 반을 평가할 수 있는 충분한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티는 무엇보다 학생들을 학교의 구성원이 아닌 아이들로서, 소중한 인격체로서 존중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꽉 끼는 교복과 틀에 박힌 수업 시간 속에 잠시나마 학생들만의 시간을 갖고, 단 하루라도 사복을 입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즐겁게 해줍니다. 학교라는 굴레를 탈출하는 기분이지요. 끝없는 시험과 수행평가에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반티는 작은 선물 이자 기쁨입니다. 또한 반티는 학창 시절에만 겪을 수 있는 좋은 추억입니다.
반대
비용이 부담된다
실용적이지 못하다
중복되면 반끼리 갈등이 생길 수 있다
특이한 반티
대부분의 학생은 반티를 정신적인 안식처로 생각할 것입니다. 반티 자체는 학생을 설레고 기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로 인해 희생되는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티는 가장 싼 것이 10,000원이고 비싸면 30,000원까지 합니다.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10,000원이면 컵라면 10개 정도 살 수 있으며 쌀 5kg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에겐 무엇보다 간절하고 소중한 돈입니다. 어쩌면 우리도 티셔츠 하나보단 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사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의 추억을 위해 현재의 풍족한 생활을 포기할 순 없으니까요.
소중한 돈을 들이고도 제대로 된 반티를 사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반티는 대게 반의 개성을 추구한다는 명목하에 다른 반보다 더 특이하고, 더 난해하며, 더 화려한 옷을 고릅니다. 이러한 옷은 밖에 입고 다니기 창피할 뿐만 아니라 불편하기까지 합니다. 이는 비싼 돈을 들이고도 학교 축제 때만 입는 일명 '예쁜 쓰레기'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전혀 실용성이 없는 것이지요. 잠옷으로 입으면 된다는 의견도 있는데, 잠옷으로 입기엔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고 새 반과 친구들에 적응하기조차 힘듭니다. 그리고 학원과 같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바쁜 아이들, 혹은 수줍음이 많고 소극적인 아이들은 반티에 대한 의견을 내기가 힘듭니다. 결국 화합을 도모해야 할 반티는 일부 아이들만이 참여하는 소수의 파티로 전락하고 맙니다. 또한 돈을 모을 때늦게 내는 아이들을 향해 화를 내는 등의 강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으며, 학생들끼리 돈을 모을 경우 잃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반티라는 두 글자에 설레기도, 걱정되기도 합니다. 반티에는 수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향이건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차원에서 반티, 한 번쯤 더 생각해 보는 게 어떨까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낭만, 본인
17기 문서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