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들이 쇼미더머니에 열광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힙합 매니아들은 또 하나에 열광하고 있다. 바로 mic swagger 시즌 3이다. 하지만 일부 매니아 층 말고는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 아쉽다. 지금부터 mic swagger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mic swagger1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제작되었던 프리스타일 랩 영상 시리즈이다. 프리프타일 타운 소속의 퓨어 프리스타일(가사를 사전에 쓰지 않고 들리는 비트에 즉석으로 생각해내서 랩을 하는 것) 장인인 술제이가 호스트 mc를 맡아 인트로와 아웃트로를 프리스타일로 장식했다. 매 회마다 바뀌는 게스트 mc는 술제이의 랩이 끝나면 자신의 랩을 맘껏 뽐냈다. 게스트는 퓨어 프리스타일을 하거나 리튼 프리스타일(가사를 써오고 들리는 비트에 맞게 랩을 하는 것)을 했는데, 퓨어 프리스타일을 하는 것이 더 환영받았었다. 과거 영상답게 예전 한국 힙합을 이끌어가던 수많은 래퍼들의 향수를 느낄 수 있고 술제이의 정겨운 시그니처 사운드(자신을 상징하는 사운드)인 오케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리즈의 레전드 편으로는 조회 수 110만을 넘긴 허클베리피 편과 독보적인 스타일의 umc 편이 있다. 지코의 과거 풋풋했던 모습이나 더콰이엇의 소울컴퍼니 시절의 모습 등 추억을 느낄 수도 있다.
mic swagger2
mic swagger1에서 레전드 편을 찍었던 허클베리피가 호스트 mc를 맡았다. 과거 올드한 배경에서 카메라 1대를 이용하여 찍은 것과는 달리 깔끔하고 흰 배경에 조명까지 더하고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한 다양한 카메라 기법을 사용하여 멋을 더했다. 또한 화려하고 스킬 풀해진 한국 힙합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래퍼들의 랩 향연을 볼 수 있다. 이 시즌에는 올티, 서출구, 지조, 술제이 등 프리스타일 장인들의 레전드 퓨어 프리스타일과 저스디스, 창모, 씨잼 등 트렌디하고 멋진 랩을 확인할 수 있다.
mic swagger3
유쾌하고 재치 있는 프리스타일을 선보이는 래퍼인 지조가 호스트 mc를 맡은 마이크 스웨거 시즌 3가 최근 시작했다. 다시 올드한 배경으로 돌아가 그 나름의 멋을 살렸다. 현재 김효은, 자메즈, 슈퍼비, 오션검, 베이식, 마블제이가 등장했다. 매주 수요일마다 127media를 통해 업로드되므로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대한민국 유일무이 리얼 힙합 콘텐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편집 없이 리얼한 프로그램으로서 매우 큰 가치가 있다. 앞으로도 mic swagger가 더욱 성장하고 멋있어졌으면 좋겠다.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그 명금일하 대취타
리드머 홈페이지
17기 김현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