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그 교회가 그 교회가 아니야? 기독교 탐구 下

작성자
박세빈
작성일
2020-08-31

기독교에 대해 살펴봤던 지난번과는 달리 이번에는 개신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3. 성공회




 성공회는 헨리 8세가 가톨릭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한 후 영국의 국교로 세운 종교이다.


성공회는 개신교의 한 분파로 분류되며, 가장 진보적인 성격과 보수적인 면모를 둘 다 가지고 있다 평가 받는다.


여성과 기혼 남성은 사제가 될 수 없는 가톨릭과 달리 성공회는 여성과 기혼자 모두 사제가 될 수 있다는 진보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성공회의 예배는 가톨릭의 전례와 비슷하게 진행된다. 단 미사가 아닌 ‘감사성찬례’라 불리며 가톨릭, 정교회와 같이 영성체 또한 진행된다.


성공회에서도 고해성사는 존재는 하지만 잘 진행되지 않으며 가톨릭과 비슷하게 교구와 관구로 이루어지며 가장 높은 직급인 영국의 캔터베리 대주교가 존재한다. 






 4. 루터교회




 루터교회는 종교개혁가이자 성직자로 유명한 독일의 마르틴 루터가 세운 교회로, ‘믿음, 은총, 성서’ 이 세가지 항목을 종교의 가치로 내세우며 바른 교회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을 한 기독교의 한 교파이다.


이 루터교회는 다른 개혁파 교회들과는 달리 기존 가톨릭의 예배 방식과 형태를 비교적 온전히 유지하며 독자적으로 발전시켰고, 그 결과 현재는 성공회와 유사한 형태의 예배를 진행하고 있다.


루터교회는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 북유럽 국가와 라트비아에서 국교로 지정되어있으며 독일 북부와 동부 지역에서는 루터교회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5. 장로회




 대한민국의 기독교 분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로회는 루터와 비슷한 시기 활동한 종교개혁가 장 칼뱅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존 녹스가 스코틀랜드에 세운 개신교의 한 분파이다.


장로교는 성공회, 가톨릭, 정교회와는 달리 중앙집권적 형태가 아닌 장로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가톨릭의 화려한 전례의식을 거부한다.


또 장로회는 세례명을 사용하지 않으며 교회 헌법이 존재한다는 특징도 있다.


현재 장로회는 네덜란드, 미국, 스코틀랜드, 대만, 대한민국 등에서 강세를 보이며 한국 장로회는 예장통합, 예장고신 등 여러 분파들로 나뉘어 있다.






 이 외에도 침례회, 감리회 등 다양한 기독교 분파들이 존재한다.






참고자료


대한성공회서울주교좌성당


http://www.cathedral.or.kr/main/sub.html?pageCode=1


기독교 한국 루터회


http://info.lck.or.kr/wp/%EB%A3%A8%ED%84%B0%EA%B5%90%EC%86%8C%EA%B0%9C/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http://gapck.org/sub_01/sub06_01.asp






20기


박세빈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