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온라인으로 마주하는 궁궐, ‘궁온’

작성자
박세빈
작성일
2021-11-29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을 잃어버린지도 벌써 2년째, 휴궁일을 제외하면 항상 국내외에서 온 관람객들로 북적이던 궁궐도 잠시 문을 닫고, 다시 연 지금도 발길이 확연히 줄어드는 등 코로나19의 영향이 궁궐까지 미쳤다. 이러한 상황 속에 궁온 프로젝트온라인으로 마주하는 궁궐이라는 문구를 내세우며 코로나19로 인해 궁궐을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활동들을 제공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궁온 프로젝트는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공동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ON 생과방’, ‘ON달빛기행’, ‘ON별빛기행VR을 활용한 활동을 통해 궁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궁궐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궁온 프로젝트의 1차 활동에서는 ‘ON생과방’, ‘ON달빛기행’, ‘ON별빛기행이 진행되었고, 이 활동을 통해 참가자들은 제공된 VR 키트를 이용해 마치 궁궐에 가있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이 활동들은 각각 생과방에서 간식을 만드는 영상, 야간 창덕궁 산책, 야간 경복궁 산책으로, 평소 해보지 못한 경험을 선사한다.

 

현재 진행중인 2차 활동에서는 ‘ON생과방대신 왕비나 세자빈이 혼례를 마친 후 종묘를 알현하는 의례인 묘현례를 체험하는 ‘ON묘현례활동이 진행된다.

 

이러한 궁온 프로젝트VR 등 현대 기술을 이용해 궁궐과 관련된 활동을 집에서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며 궁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를 높인다는 평을 듣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참고자료

궁온 2021-https://goongon2021.modoo.at/?link=bn371xiw

 

21

박세빈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