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한복과 현대식 의복의 세련된 만남

작성자
안다경
작성일
2022-03-03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 논란이 거세짐에 따라 사람들의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그 중 요즘 주목되고 있는 대표적인 전통 문화로 한복을 꼽을 수 있다. 1600여간 이어져온 우리의 고유 한복에는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사상, 관습, 행위, 형태, 기술 등의 양식과 정신이 깃들었다.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을 한층 더해주는 우리의 한복. 이러한 한복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생활 한복의 대중화를 들 수 있다. 저고리 셔츠, 누비 두루마기 코트, 한복 점프 수트. 단어만 보아도 신기하게 느껴지는 이 조합의 옷들은 모두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텀블벅’에서 판매되었던 제품들이다. 개화기부터 입기 시작한 방한용 웃옷 마고자를 활용하여 만든 생활 한복 프로젝트는 무려 2억 4천만원이라는후원 금액을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제작되었다. 외출할 때 가장 위에 입었던 한복, 두루마기를 이용한 코트 또한 사람들의 관심 이래에 5천만원이라는금액을 달성하였다. 한복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현대식 의복을 적절히 조합하여 한복의 멋스러움과 현대식 의복의 세련됨을 모두 챙긴 좋은 예시이다.


한복 프로젝트들이 점점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더 많은, 그리고 멋있는 디자인의 생활 한복들이 나오고 있다. 우리의 문화를 지켜나가기 위해 한 번 생활 한복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