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한글날에 알아보는 한글의 위대함

작성자
박예슬
작성일
2022-10-30

대한민국은 10월 9일을 한글날로 지정하며, 한글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도록 한다.
한글은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고, 많은 학자들도 한글을 입 모아 칭찬한다.
한글의 어떤 점이 위대하고 칭찬 받을 만한 것일까?
첫번째는 '기록되어 있는 문자'이다. 한글은 1443년 음력 12월에 조선 4대 왕인 세종대왕 주도하에 창시되었고, 1446년에 백성들에게 반포되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있고,
심지어 백성을 생각하는 애민정신으로 한글을 창제하였다는 사실까지 기록되어있다.
창제된 정확한 시기와 창제한 사람과 창제한 이유까지 정확하게 기록되어있는 글자는 한글이 유일하다.
이것이 한글이 위대한 첫번째 이유이다.
두번째는 '한글의 과학성'이다. 사람들에게 한글의 자랑스러운 점을 물어보면 아마 과학성을 많이 얘기할 것이다.
한글은 발성 기관과 소리나는 모습을 그대로 따서 글자를 만들었고 상형, 가획, 결합이라는 세가지의 창제 원리를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글자를 창제했다. 또한 한글은 언제 어디서나 똑같은 소리로 읽힌다. 이것이 한글이 위대한 두번째 이유이다.
세번째는 '아름다움'이다. 한글은 다른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아름다운 의미를 담은 단어들이 매우 많다.
예를 들자면, 다솜 - 애뜻하게 사랑한다 뜻의 명사 / 한울 - 우주 / 시나브로 -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등이 있다.
표현의 아름다움이 한글이 위대한 이유 중 하나이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