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1년에 한 번 찾아오는 특별한 날인 생일. 한국에서는 미역국을 먹는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생일을 어떻게 보낼까? 알아보자.
미국에서는 생일 파티를 크게 연다. 친구들을 집이나 식당에 초대해서 케이크를 먹고, 생일 주인공이 초를 불면서 소원을 빈다. 한 주제를 정하면 그 주제에 맞춰 케익과 그릇, 장식등을 준비하고 꾸민다.
일본에서는 미국과는 다르게 작게 보내는 편이다.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과 식사를 하고, 케이크를 먹는 정도다. 한국처럼 특별한 음식을 먹는 문화는 없다. 또한 선물로 빗과 손수건은 주의하자. 빗은 발음으로 인해 그리고 손수건은 절교나 이별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장수면을 먹는다. 긴 국수가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생일날 국수를 먹으며,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한다. 또, 빨간봉투에 돈을 담아 준다. 선물로 우산과 신발은 주의하자. 우산은 관계의 단절, 신발은 멀어진다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시계, 초록색 모자 등이 있다.
멕시코에서는 피냐타를 깬다.피냐타는 사탕이 든 인형인데, 이걸 막대기로 깨면서 생일을 축하한다. 또한 생일노래 대신에 Las Mañanitas 라는 전통 노래를 부른다.
인도에서는 신에게 감사 기도를 드린다.생일날 사원에 가서 기도를 하고, 가족들과 함께 달콤한 음식을 나눠 먹는다. 할와 그리고 라두 라는 전통 디저트를 먹기도 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생일 당일 첫 끼니로 달콤한 음식을 먼저 먹는 풍습이 있다.
나라마다 생일을 보내는 방식은 다르다. 어떤 나라는 크게 파티를 열고, 어떤 나라는 그에비해 작게 가족과 보낸다.
공통점도 있다. 생일은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날이라는 것이다. 형식은 다르지만, 각각 축하하는 의미를 갖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