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서, 음반, 패션

역사를 보는 새로운 관점,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작성자
소동규
작성일
2015-09-27

역사를 지루하고 딱딱하다고만 생각하시나요? 한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며 역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단순한 암기과목으로써 무조건 외워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제대로 된 역사공부를 하긴 어렵습니다. 그러한 독자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한 추천 도서는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는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알려주는데요.
역사를 배우면서도 진정 ‘역사란 무엇이고, 역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와 같은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핵심을 빠트린 채 역사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책입니다.

제1부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기본적인 역사의 의미, 우리가 평소 알고 있었던 마라톤 전투의 역사적 진실, 그리고 역사를 믿게 만드는 증거인 ‘사료’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특히 마라톤 전투는 우리가 알고 있던 내용과는 다소 다른 사실의 내용이 적혀 있어 흥미롭습니다.

제2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는 역사적 증거를 바탕으로 역사 속 진실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바로잡아 올바른 역사를 알려줍니다. 사극드라마를 보면 역사를 과장시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드라마 속 역사의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제3부 ‘역사 속에는 무엇이 담겨 있는가’ 는 인류의 발전을 이끌었던 영웅들과 우리가 알지 못해 주목 받지 못했던 역사의 진정한 주역들의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특히 화려하진 않았지만 시대적으로 진정 중요했던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역사를 보는 관점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제4부 ‘역사가와 역사책, 과거를 말하다’ 는 과거의 이야기를 현시대에 전할 수 있게 해준 역사책을 통해서 우리나라와 동서양 역사학의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잘 알지 못했었던 동서양의 역사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기 전 우리가 알지 못했던 또는, 잘못 알고 있었던 역사를 이번 기회에 바로잡고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을 넓혀, 역사가 단지 지루한 암기과목이 아닌 알면 알수록 재미난 과목으로써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이미지
15기 소동규 기자
(*2015년 2월 작성되었음)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