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인천시, 청소년 활동정보 통합플랫폼 준비중

작성자
유정훈

인천광역시는 인천 지역 내 청소년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하고 신청·활동 등이 가능한'청소년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올해 말 오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시 청소년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은 시민들이 제안해 추진되는 시정협치형 참여예산 사업으로 사업비 1억 5천만 원이 투입된다.


지난해 청소년과 학부모, 청소년 지도자들이 함께 참여한'인천시 청소년정책포럼'에서 청소년활동 정보의 홍보 부족에 관한 청소년들의의견이 공론화되었으며, 문제해결을 위해 인천시는 인천의 청소년정책 전문수행기관인 인천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와 통합플랫폼 구축이라는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으로 인천에 소재한 청소년시설, 단체, 센터 등의 각 기관별 홈페이지 접속과 방문을 하지 않아도 시설현황, 개설프로그램 등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관내 청소년들이 활동 참여나 정보수집을 하는 데 큰 편의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또 청소년은 물론 학부모, 청소년지도자, 학교 교사, 유관기관 종사자 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갖추도록 하여 플랫폼을 청소년정보의 중심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구축 전 수요자와 정보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구축 중 청소년기관의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운영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모바일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플랫폼을 구현하고, 플랫폼 내에서 콘텐츠 업로드·커뮤니티 운영 등 다양하고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방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표한‘2019 10대 청소년미디어 이용조사’에 따르면 10대 청소년은‘모바일’을 중심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97.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화영 인천시 아동청소년과장은“정보 활용의 주요 수요자인 청소년들이 편리하고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을 중심으로 양질의 청소년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작성일
2021-04-25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