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고교학점제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작성자
박서연

 우리는 지금까지 학생이라면 모두 같은 시간표를 가지고 같은 활동을 하며 같은 반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왔다. 그래서 학교에서 자신의 진로에 맞는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컸다. 또한 학교에 출석을 하기만 하면 제대로 지식을 습득했든 그렇지 않든 졸업이 가능했다. 하지만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되었다.


 고교학점제란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교과를 선택해 들으며 3년 동안 192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한 제도이다. 이 교육 제도는 학생들이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고, 과목별 최소한의 성취수준을 도달하면 학점을 이수하여 총 192학점이 모이면 졸업이 가능하다. 만약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해도 보충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이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마련해준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면 교사 중심의 학급별 시간표가 아닌 학생 개인별 수강신청에 따른 시간표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고, 기존에는 소속학교 교사의 수업을 수강해야만 했다면 이제는 다른 학교 수업 및 온라인 수업 특강, 학교 밖 전문가의 수업도 들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쯤되면 학생들이 저마다 궁금증이 하나씩 생길 것이다. 대입과 직결되는 내신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기존에는 개인의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하여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평가를 했다. 하지만 이 상대평가를 계속하여 시행한다면 선택한 과목에 학생수가 많지 않은 경우 좋은 성적을 얻기 힘들다는 한계점이 생긴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공통과목은 그대로 A~I등급으로 상대평가를 진행하지만, 그 이외의 모든 선택 과목에는 성취 평가제를 도입하게 된다.



우리 모두가 고교학점제를 잘 이해하여 보다 나은 학교 생활을 하길 바란다.

작성일
2022-01-31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