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외로운 싸움 중인 우크라이나,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가

작성자
박서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인해 전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는 지금 우크라이나는 그 어떤 나라의 도움도 없이 강대국인 러시아와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그렇다면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전쟁을 선포했으며 왜 우크라이나는 다른 강대국의 도움도 받지 못한 채 전쟁을 지속해나가는  것일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전쟁을 선포한 이유는 무엇일까그 첫 번째 이유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러시아의 일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9세기에 노르만족의 이동으로 인해 키예프 공국이 세워졌는데 이 키예프 공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공동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13세기 이후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병합하고 쪼개지는 것을 반복하다가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인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게 되고, 1922년에는 비로소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이 형성된다우크라이나는 1945세계 2차 대전이 종결된 후 소련에 흡수가 되었는데 이렇게 되면서 편의상 러시아의 영토인 크림반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로 편입되는 사건이 일어났다그러던 중 1985년 소련 공산당 서기장에 고르바초프가 취임하게 되고 고르바초프가 개혁 개방을 추진하자 소련은 빠른 속도로 붕괴되기 시작한다이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독립적인 국가가 된 것이다이런 역사가 있기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소련의 해체 후 분리되었을 뿐 자신과 같은 민족이라고 주장하면서 우크라이나 침략을 정당화하고 우크라이나의 일부 지역을 러시아에 흡수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자신들과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다시 통합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 전쟁을 선포한 것일까그렇지 않다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침략한 진짜 이유는 우크라이나의 NATO (북대서양조약기구가입과 관련이 있다. 1949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국가들은 NATO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국가들은 WTO에 가입을 했었다하지만 소련이 붕괴된 이후에는 WTO가 해체되면서 미국에게 더 이상 동쪽으로 NATO 세력을 확장하지 말자는 약속을 받아냈다하지만 NATO의 세력은 꾸준히 동쪽으로 확장되었다그러다가 마침내 우크라이나까지 NATO에 가입을 하려 하자 러시아는 상당한 압박을 느껴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지 못하게 전쟁을 터뜨린 것이다.

 

 그런데 우크라이나는 왜 혼자서 러시아와 맞서야 하는 것일까? NATO에 가입되어 있는 자본주의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병력을 지원해 우크라이나를 자본주의 국가가 될 수 있게 도와주면 안 되는 것일까사실상 미국을 포함한 자본주의 국가들이 우크라이나를 도와 러시아와 맞설 가능성을 현저히 적다고 할 수 있다만약 강대국인 미국을 포함한 NATO 가입국들이 전쟁에 참여하게 된다면 이는 3차세계대전으로 이어져 상당한 피해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 축구선수 페도르 스몰로프와 러시아 테니스선수 안드레이 루블레프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전쟁이 하루빨리 종결되어 세계의 평화가 다시 찾아오기를 바란다.


참고한 자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진짜 이유 #Stand with Ukraine - YouTube

특파원 보고 세계는 지금 (KBS_251회_2022.02.26.방송) - YouTube

"전쟁 멈춰야" 우크라 이어 러시아 선수들도 평화 호소 | JTBC 뉴스 (joins.com)

작성일
2022-02-27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