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고교 학점제? 내년부터 시행한대!

작성자
박예슬

07년생 들 이 중학교를 졸업하는 시간이 다가오자, 주변에서 고교 학점제 얘기가 많이 들려오고 있어.
대충 공부하는 과목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하면 졸업도 하지 못하고, 내가 듣고 싶은 수업을 듣는다고만 들어왔는데, 고교 학점제 꼼꼼하게 알아보자!

고교 학점제는 일단 2022년에 특성화고 도입부터 일반 학교의 부분 도입을 중심으로 2025년에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해.
고등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거리가 가까운 과목을 선택하고, 수업을 듣고 그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해.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만 고려했는데 말이지.
또 교육 과정을 이수하지 못하면, 후에 보충을 해서 이수해야만 해. 졸업하려면 공부해야겠지?

산업화가 계속되면서 사람의 일자리를 AI가 채워주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어. 지금보다 앞으로는 더 직업 세계가 급변할 거야.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를 대비해서 내 진로는 내가 찾고, 내 길은 내가 개척해 나가야 하는 역량이 필요해. 고교 학점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찾고,
공부하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어! 고교 학점제의 큰 장점인 것 같아!

실제로 고교 학점제 연구 학교에서 고교 학점제를 겪어본 학생들은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 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등의 의견을 가지고 있었어!
고교 학점제 정말 좋은 제도 중에 하나인 것 같아! 너희의 생각은 어때?

출처 - https://www.hscredit.kr/

작성일
2022-09-04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