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외환위기, 2003년 신용카드 사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그리고 코로나19 사태.... 지난 20여 년간 국민의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준 국내외 사건들이다.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평생에 걸쳐 경제생활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요즘 청소년들은 이러한 경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경제 교육이 왜 중요한지, 왜 꼭 필요한지 이번 기회를 통해 알아가도록 하자.
첫 번째, 용돈으로 받는 금액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요즘에는 연령과 상관없이 적지 않은 금액을 용돈으로 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그러한 용돈을 제대로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자신을 둘러싼 사회에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부모나 선생님을 통한 안내가 필요하다. 올바른 경제 습관과 사고력을 갖춘다면 부모가 물려주는 자산을 지키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때마다 찾아오는 판단의 순간에 현명한 선택을 하여 자신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중한 가족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경제 여건과 상황이 계속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경제 뉴스나 신문에 여러 경제 소식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 제대로 알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제대로 된 경제 교육을 통해 자신에게 찾아오는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변화무쌍한 사회 환경에서 우리 앞에 놓인 것 중 어느 하나 경제 문제와 관련이 없는 것이 없다. 경제의 작동 원리를 이해해, 삶의 현장에서 맞닥트리는 경제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 것, 그것이 경제교육의 목적이다. 이러한 경제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금부터라도 경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