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진로,직업,자격증

생소한 직업 ①-외환딜러 (2편)

작성자
이여준
작성일
2017-02-24
외환딜러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환딜러는 평균 15.6년의 고학력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꼽힙니다. 외환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경영학, 무역학, 경제학 등의 경영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경영, 회계, 경제 분야의 석사 과정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취업이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학교에서 전문적인 과정의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환딜러에 대한 직업훈련은 사설 학원이나 한국금융연수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관련 직업은 자격증을 꼭 따야만 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외환딜러 관련 자격증은 국가공인민간자격증 외환전문역Ⅰ, Ⅱ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격증들은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외환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직업에 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만 땀을 흘린 만큼 봉급이 매우 높은 직업입니다. 외환딜러의 월 평균 수입은 약 424만원입니다. 외환딜러의 장점은 연봉이 매우 높고, 사회적 평판이 좋고, 근무시간이 규칙적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근무시간이 다른 직업에 비해 길고, 직장 이동이 잦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외환딜러는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직업입니다. 그래서 경제에 관심이 있고 수학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이 높은 청소년이라면 외환딜러를 장래희망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입식 교육에 물들어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 중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 판사, 가수, 군인 등 잘 알려져 있는 직업에만 관심을 갖지 말고, 외환딜러 같은 생소한 직업을 직접 찾아보고 관심을 가지면 진로를 더욱 수월하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