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외국어, 글로벌뉴스

'게임스톱 사태'의 주원인, '공매도'는 무엇?

작성자
박세빈
작성일
2021-01-31

 
 지난 며칠 간 미국의 주식시장과 온라인을 뜨겁게 달궈놓았던 ‘게임스톱 사태’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그 원인은 미국의 게임 판매 체인 ‘게임스톱’을 타겟으로 한 기관들의 공매도 때문이었다. 그럼 이 ‘공매도’란 무엇일까.
 
  ‘공매도’는 아직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주식을 빌려 판 후, 해당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면 매수해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는 투자 방법으로, 앞으로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되는 주식을 이용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쉽게 설명하자면 현재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물품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와 판 후, 나중에 그 물품의 가격이 떨어지면 사서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이번 사태에서도 월스트리트의 기관들은 게임스톱을 대상으로 공매도를 진행했지만 월스트리트가 일으킨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피해를 입은 일반인들이 게임스톱의 주식을 대량 매수해 주가가 오르면서 공매도를 진행한 기관들이 매도한 금액보다 오히려 더 높은 가격에 매수해야하는 손해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주식 투자 서비스 ‘로빈 후드’가 자사 서비스 내 게임스톱 주식 매수 버튼을 비활성화 시키고 개인 투자자들의 게임스톱 주식을 멋대로 매도한 사실이 알려져 뭇매를 맞기도 했으며 이 일로 미국 내에서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21기
박세빈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