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간단한 정보

작성자
김관우
작성일
2021-05-30

 감염성 질병은 병원체인 미생물이 숙주 개체에 들어가 증식함으로써 일어나는 질병을 말한다. 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를 통해 감염된다.

감염성 질병은 걸린 사람 또는 동물과 접촉 했을 때 뿐만 아니라 물, 공기, 음식, 배설물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치료제나 백신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사실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는 이러한 감염성 질병의 한 종류이며 아데노바이러스와 리노바이러스와 함께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이다.

코로나-19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일 뿐인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코로나바이러스 과에 속하는 모든 바이러스들은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조류 뿐만 아니라 사람을 포함한 다양한 포요류에서도 발견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그 종류가 다양하며, 바이러스의 특성과 숙주에 따라서 호흡기와 소화기 감염병을 모두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몇 해 전 세계적으로 문제시되었던 사스(SARS)와 메르스(MERS), 독감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이며 중증의 호흡기 증상을 유발한다.

이 바이러스는 1930년대 전염성 기관지염이 걸린 닭, 전염성 위장염에 걸린 돼지, 중증도의 간염 또는 신경 증상을 가진 쥐에서 발견된 적이 있다. 전자현미경을 통해 관찰된 모양인 왕관을 연상시켜 라틴어로 왕관을 뜻하는 corona에서 파생되어 coronavirus로 명명되었다.

 

 인체에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체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에는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사스)과 중동 호흡기 증후군(메르스), 그리고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의한 신규 전염성 페렴과 같이 사람에서 발생한 신종 감염병의 주요 원인체로 코로나바이러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예방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는 병원체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몸의 면역력을 길러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을 약화시키는 정도에 그친다.

개인적인 차원의 노력에서는 우선 외출 후에 꼭 손을 비누로 씻어야 하며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소독 티슈나 손소독제로 손을 닦아야 한다. 실제로 감염자가 마스크를 썼을 때,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확률이 마스크를 쓰지 않았을 때의 60분의 1도 안된다고 한다

꼭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몸을 보호하고 만약 걸렸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게 해야 한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