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에너지 절약의 새로운 대안, '스마트 윈도우'

작성자
김관우
작성일
2021-07-30

스마트 윈도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스마트 윈도우란 태양빛의 세기에 따라 자동으로 창문의 색이 변하고,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의 양까지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창문을 말합니다.

빌딩이나 건물에 주로 적용되는데 냉난방 비율을 효과적으로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 윈도우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스마트 윈도우는 환경문제와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스마트 윈도우를 통하여 낮은 에너지 소비와 더불어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정부를 수집하고, 저장 기술을 통해 유한한 에너지 자원의 경제적 가치를 높여줍니다.


스마트 윈도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수동형과 능동형입니다.

우선 수동형 스마트 윈도우는 전자적인 시스템이 삽입되지 않은 윈도우이며, 자외선 차단 및 태양광으로 열을 흡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면에 능동형 스마트 윈도우는 전자 시스템이 삽입되었으며, ‘전기 변색기능을 이용 할 수 있고 스위치를 켜고 끄는 동작만으로 햇빛을 차단하거나 투과시켜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윈도우의 대표적인 활용 분야로는 자동차의 선루프가 있습니다.

스마트 윈도우를 선루프로 활용하면 가시광선을 최대 40%까지 차단하기 때문에 탑승자의 피부와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독일의 메르세데스 벤츠는 일부 차종에 스마트 윈도우를 장착해 색상이 변하는 파노라마를 선루프에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 윈도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지헤의 숲은 유리창 전체에 스마트 윈도우에 사용되는 필름을 부착하였습니다.

리모컨 버튼을 통해 유리창은 디지털디스플레이로 변해 다양한 영상이 송출되며, 다시 유리창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스마트 윈도우는 앞서 말했듯이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적, 기능적 요소로도 매우 활용성이 높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의 중요한 과제로 손꼽히는 에너지 고갈의 측면에서 에너지를 아끼고 수집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가진 스마트 윈도우가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개발을 통해 스마트 윈도우가 더욱 많은 곳에 활용되어 환경을 지키는 하나의 대안으로 급부상 하기를 바랍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