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핑크 노이즈란 무엇일까?

작성자
최지유
작성일
2021-12-22

1/f 패턴의 노이즈는 화이트 노이즈(white noise: 1/f 0), 핑크 노이즈(pink noise: 1/f 1), 브라운/레드 노이즈(brown noise/red Noise: 1/f 2)로 구성된다. 그 중 핑크 노이즈는 사람들의 귀에 가장 즐겁고 편안한 소리이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완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등 긍정적 효과가 있으며 마음을 편하게 하여 수면에 도움을 준다.

핑크 노이즈의 예로는 새들이 내는 소리, 산들바람 소리, 비가 내리는 소리, 물이 흐르는 개울 소리 등이 있다. 핑크 노이즈는 20에서 20,000헤르츠의 주파수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백색 소음과 유사하지만, 모든 주파수에서 동일한 힘을 나타내는 백색 소음과 달리, 핑크 노이즈의 경우,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보다 더욱 크고 강력한 소리가 난다.

 

1975, 캘리포니아 대학의 Richard Voss John Clarke 라는 두 물리학자가 음악의 리듬과 소리에 대해 연구했다. 클래식과 현대 음악을 대상으로 연구한 그들의 연구 결과는 인기가 많은 음악일수록 핑크 노이즈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음악의 핑크 노이즈를 듣는 학생들, 특히 모차르트의 소나타를 듣는 학생들은 시험에서 더 높은점수를 받았다고 보고되기도 했다.

핑크 노이즈 효과는 또한 사업 분야에서 이용되기도 한다. 에어컨 제조사에서는 냉방 하는 동안 핑크 노이즈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에어컨을 개발하기도 했다.

 

참고: https://www.nature.com/articles/258317a0

21기 기자 최지유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