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제일 놀란 썩는 봉투

작성자
이다영
작성일
2022-02-05

도움되는 자료: 환경을 지키는 플라스틱이 있다고?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해 알아보자 - 한국화학연구원 황성연 - YouTube [프로팩토리] 진짜 생분해 봉투 찐생봉에 대해 알아보아요 - YouTube


안녕하세요! 점점 환경오염은 심해져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심각성이 몸소 다가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썩는 봉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썩는 봉투를 다른 말로 하면 생분해 비닐봉투입니다. 생분해 비닐봉투란 비닐봉투를 쓰고 나서 땅 속에 묻으면 약 한달 뒤에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이 생분해 비닐봉투를 만든 회사가 있어서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프로팩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100프로 분해성으로 환경호르몬 검출이 없으며 매립시 생분해가 빨리 됩니다. 소각시 카드뮴과 다이옥신 이산화 탐소 검출이 없습니다. 이 생분해 비닐봉투를 만들려면 제일 중요한 생분해 플라스틱이 있어야 합니다. 환경지킴이 바이오플라스틱을 만든 한국화학연구원 황성연 박사님은 바이오 플라스틱 또는 옥수수 젖산 셀룰로스 화학계 고분자 등 100프로 자연 분해되는 생분해성 원료를 이용해서 썩는 플라스틱 썩는 비닐봉투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결과 및 과학적 원리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료는 사탕수수 옥수수 나무 볏짚 등으로 생성된 식물자원인 바이오매스 기반 단량체와 석유 부산물 기반 단량체를 중합해 제조한 고분자입니다. PLA는 옥수수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수지입니다. 뜨거운 음식을 담거나 아기가 입으로 물거나 빨아도 환경호르몬은 물론,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셀룰로스는 지구에서 가장 흔한 유기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썩는 봉투는 기후위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또한 주식회사 애니켐 전승호 박사는 향후 제반사항이 마련되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시장 등의 쇼핑용 봉투 약국 및 제과점 제품 포장용 봉투 등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공익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썩는 비닐을 홍보 해야합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기후위기도 빠른시간 안에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