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안하기

신청인 정보

제안자구분
개인
제안자명
* *
단체명

제안사업내용

제안사업명
가상인간을 이용한 민원응대서비스
사업위치
인천시청,구청,행정복지센터 등
추정사업비
100
필요성
공무원분들 내부에서 더 잘아실겁니다.
제안사업 내용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403272112005
https://www.mbn.co.kr/news/society/5014425
https://www.mk.co.kr/news/journalist/10976921

A씨는 “민원 스트레스와 과중한 업무에 비해 보상은 받지 못하는 게 공무원 조기 퇴직률이 높은 이유”라고 했다. A씨는 “‘민원을 해결해주지 않으면 자살하겠다’는 악성 민원에 시달렸다”며 “업무 스트레스로 상담 치료를 받았고 조기 퇴직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2년차 공무원 B씨(31)는 “낮은 수준의 경제적 보상에 비해 큰 책임과 정신적 스트레스, 경직된 조직문화에 박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근 언론에서 공무원 퇴사 및 스트레스, 자살 같은 심각한 문제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도 내놓은 대책은 하기같은 상황이기에 제안을 하고자합니다.

['악성 민원 전문가’ 핫라인 전담조직 신설, 악성 민원 담당자 민원업무수당 지급, 승진 시 가점 부여 등 대책도 실효성이 낮다고 봤다. ]

유튜브에서도 공무원 조직 문화나 공무원 업무 현실 같은것을 검색하면 많은 내용을 알수 있고

저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을 많이해서 많은 공무원분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에너지를 많이 쏟으신걸 알기에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무원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AI와 IT기술이 발달하며 가상인간이라는 서비스나 컨텐츠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않으니 무작정 도입하기보다는 테스트 베드로 도입을 해보고 효과가 있다면
많은 분야에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식당에 가보면 키오스크가 많은데 업무 효율보다도 키오스크에 갑질하거나 민원넣는 사람은 없다고합니다. 인간으로서의 스트레스가 없는거죠.

악성 민원인의 대응은 간단합니다.
제안자는 성악설을 믿기에 강한 대응이 맞다고 생각하며 경찰 부르고 수갑채워 끌려나가면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상담해주는 의도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키오스크 도입 이후 키오스크에 반말하거나 미친 사례가 없음을 볼때에(악성 민원인은 인간에만 화풀이를 합니다.) 가상인간 도입시 공무원 내부문제가 많이 해결될겁니다.

결론적으로 제안은 이러합니다.

가상인간 모니터?키오스크? 제작 필요
hw 삼성에 문의해보시길
sw 전세계에 컨택하시길

*이런걸 주민이 제안하게 만들만큼의 역량을 가지신
1,2,3,4급 및 정치인은 직접 민원 받고 업무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옆사람에게 봉사하지않는 분들이 지역과 시민을 위해 봉사한다고하니 주민으로서는 여러생각 듭니다.)
기대효과
공무원의 스트레스 완화, 민원 업무 효율화(N개 외국어도 가능)
첨부파일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예산담당관
  • 문의처 032-440-2244
  • 최종업데이트 2023-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