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특별한 가게 : 장애인을 위한 공간
함께 만드는 일상
함께 채우는 공간
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일하고, 배우고, 쉬고, 즐기는 것.
누구에게나 익숙한 일상이 장애를 지닌 이들에게도 자연스러운 풍경이 될 수 있도록, 인천시는 장애와 상관없이 누구나 어울릴 수 있는 공간들을 꾸려나가는 중이다.
장애인의 손길로 만든 가치 있는 물건
꿈드래
꿈드래는 장애인이 직접 생산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며, 장애인 근로자의 경제적 자립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꿈드래는 문구류, 생활용품,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및 기업이 생산품 우선구매 제도를 통해 꿈드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해 장애인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개인 소비자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스토어를 마련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처럼 꿈드래는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꿈드래
평일 9:00~18:00
인천 서구 북항로32번길 37
032-527-0709
한잔의 커피가 만든 따뜻한 기회
아크카페
아크카페는 장애인 바리스타와 직원들이 직접 운영하는 일자리 창출 카페다. 이곳에서는 장애인 근로자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바리스타 및 서비스 직무 교육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한다. 전문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장애인 직원들이 직접 커피를 내리며, 다양한 베이커리와 브런치를 선보이는 등 풍성한 메뉴를 갖추고 있다. 또한 매장 내 모든 시설은 장애인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근무 환경뿐만 아니라 장애인 고객들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시민들은 아크카페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소비에 동참할 수 있다.
아크카페
월~토 11:00~20:00
인천 계양구 장제로1025번길 29-3, 1층 0507-1395-0799
모두가 함께 즐기는 체육 공간
인천반다비체육센터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체육 공간으로, 누구나 불편함 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곳이다.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수영, 헬스, 재활 운동 등 맞춤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장애 유형별로 최적화된 운동 공간과 최신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문 장애인 체육지도사가 상주해 개별 맞춤형 운동 지도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휠체어 장애인 등이 편리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건물 1층 출입구부터 실내외 모든 출입 구역의 문턱을 없앴다.
인천반다비체육센터
평일 9:00~21:00, 토 9:00~18:00
인천 서구 염곡로 663
032-713-4610
- 첨부파일
-
- 이전글
- 길 위의 인문학 : 백범광장
- 다음글
- 나의 인천 : 김강민 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