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

영종역사관-야외 전시장

2020-10-05 2020년 10월호


코로나 블루 떨치는 역사 기행

현존하는 영종도 유일의 고인돌과 대형 빗살무늬 토기 모형이 설치된 영종역사관 야외 전시장

코로나19가 몰고 온 비대면 세상. 이제는 낯설지 않은 이 풍경에 발맞춰 영종역사관이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야외 전시장 관람 환경 조성을 위해 볼거리를 확충했다.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추진됐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야외 전시장에는 체험 활동이 추가됐다. 근대 농업 도구로, 영종국제도시 지역에서 널리 사용됐던 연자방아를 제작해 어린이들이 직접 돌려볼 수 있도록 했다. 인천국제공항 등 각종 개발에 따라 사라진 원주민의 삶을 기억하기 위해 개발 시 나온 돌로 소원 석탑을 만들어 소원을 빌어볼 수 있는 장소도 마련했다.
이외에도 중구 운서동이 우리나라 최대의 신석기 시대 집터 유적지임을 알리기 위해 대형 빗살무늬 토기 모형을 설치했으며, 현존하는 영종도 유일의 고인돌도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 가치 있는 역사를 알리기 위한 노력도 더해졌다. 중구 운남동에 있던 영종진 선정비군과 옛 용유 3·1독립만세기념비를 이전해 관람객들에게 자랑스러운 지역의 역사를 생생하게 알릴 수 있도록 했다.
영종역사관은 영종진 터에 자리한 구립박물관으로, 영종도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하여 2018년 4월 12일 개관했다. 학술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 자료 수집과 다양한 전시회 개최, 각종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영종도의 문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영종역사관
주소 : 중구 구읍로 63
홈페이지 :
www.icjg.go.kr/museum/index
문의 : 032-760-6307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