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

문화 줌인 1

2022-08-30 2022년 9월호

가을 알곡 같은 행사가 ‘풍성’


9월 12일 활쏘기 등 전통 놀이, 
10월 8일 어린이 과거 시험 진행


글 김진국 본지 편집장


인천도호부관아


추석을 맞아 우리 시가 (재)가천문화재단과 함께 ‘2022 인천도호부관아 추석맞이 민속문화 축제’를 진행한다.
오는 9월 12일 오후 1~6시 인천도호부관아에서 진행하는 추석 축제는 전통 놀이, 공예 만들기, 전통문화 체험 등으로 짜여졌다.
활쏘기, 제기차기, 투호, 굴렁쇠 놀이, 비석치기 등 다양한 전통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에겐 오 는 11월에 있을 ‘전통 놀이 왕중왕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공예 체험으로는 열쇠고리, 팽이, 파우치, 현관문 종 만들 기가 준비됐다. 전통문화 체험 부스에선 ‘부채와 민화의 아름다운 콜라보’, ‘전통 문양 에코백 만들기’, ‘황토로 그린 손수건’, ‘댕기 장식 체험’ 등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자녀와 함께 즐기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행사 부스를 돌며 체험을 할 때마다 스탬프를 받아 일정 수량을 채우면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2022 인천도호부관아 추석맞이 민속문화 축제’는 시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도호부관아 홈페이지(www.dohobu.org),
블로그(https://blog. naver.com/dohobu_incheon),
인스타그램(@dohobu. incheon)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천문화재단은 아울러 오는 10월 8일에 열리는 제6회 과거 시험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 참가자를 모집한다.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는 조선 시대 과거 시험을 재현한 대회로, 시제(과거 시험 문제)에 대한 답안을 학생들 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면 그중 우수작을 뽑아 시상하는 행사다. 우리 시와 인천광역시의회, 인천광역시교육청, 가천대학교, 인천향교, 한국박물관협회가 후원한다. 이번 행사는 과거의 최종 시험이자 왕이 친림해 시행하던 전시殿試를 재현한 것이다. 초등학생 150명이 참가할 이번 과거 시험은 인천도호부관아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진짜 조선 시대의 유생이 되어 과거를 보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우수한 답안을 작성한 학생 33명에겐 대상(인천광역시장 상)을 비롯해 인천광역시의회 의장상, 인천광역시교육감상, 가천대학교 총장상 등을 수여한다.
참가 신청은 가천박물관 홈페이지와 가천박물관·가천이 길여산부인과기념관·인천도호부관아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는데, 이메일과 현장 접수 모두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가천박물관 학예연구실(032-833- 4746~7)로 전화하면 된다.


인천도호부관아 체험 프로그램



가천문화재단 과거 시험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