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그림 읽기, 생각 나누기
미지의 세계를 마주한
당신의 뒷모습을 응원합니다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1774~1840),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 1818, 유채, 94.5×74.8cm, 함부르크 미술관
우리는 때로 상대방의 얼굴이 아닌 뒷모습에 보다 진솔하게 감정을 이입할 때가 있죠. 한 남자가 정상에 올라 발아래 요동치는 안개가 기암 괴석을 삼키고 멀리 산맥을 향해 달려가는 풍경을 마주하고 있네요. 지금 방랑자는 어떤 마음일까요.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과 두려움을 느낄 수 있겠죠. 나아가 이 두 가지 마음이 교차하면서 자연에 대한 숭고함까지도 생각하겠죠. 한편으론 이런 압도적인 풍경에 자신이 처한 상황을 대비시키고 끝까지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겠다는 의지를 다질 수도 있겠죠.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프리드리히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회화사에서 이렇게 사람의 뒷모습을, 그것도 정중앙에 배치한 작품을 찾기란 쉽지 않죠. 그림 속 남자는 작가 자신일 수도 있어요. 감상자 역시 실제로 그의 뒤에서 같은 사물을 바라보며 비슷한 감정을 갖게 하는 듯 하죠. 이 작품에서 인물은 자연의 일부가 아닌 관찰자로 처리됐죠. 작가는 자연을 우리의 내면을 응시하기 위한 공간으로 여겼어요. 그가 그린 풍경화는 우리 주위에 실재하는 대상을 이성적으로 재현했다기보다는 이를 통해 우리의 감성을 비추고자 했죠. 그것이 비록 광활한 대자연 속에서 나약한 인간의 고독과 불안을 드러낸다 하더라도 말이죠. 그의 다른 작품 ‘바닷가의 수도사’ 등도 같이 찾아보면 좋을 듯싶어요. 어김없이 겨울을 이겨내고 새봄이 왔네요. 만물도 새롭게 뛰어오를(spring) 준비를 하겠죠. 상급학교 신입생들과 사회 초년생들이 미지의 세계를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겠죠. 앞날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김성배 인천시립미술관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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