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람

의정뉴스 - 제8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새로운 출발 외

2020-07-31 2020년 8월호


제8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새로운 출발 

제8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신은호 의원이 선출됐다. 제1·2 부의장은 민주당 강원모, 백종빈 의원이 각각 뽑혔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7월 1일 246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후반기 의회를 개원해 의장단을 이같이 선출했다. 재선의 신은호 의원은 36표 중 30표를 얻어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됐다. 강원모 의원은 제1부의장, 백종빈 의원은 제2부의장으로 선출됐다.
신 의장은 이날 당선 인사에서 “의원들의 지역발전 공약 사업과 정책 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집행부와 균형 잡힌 긴장 관계를 유지해 민선 7기 인천시와 8대 인천시의회가 시민들이 체감할 만한 성과를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후반기 의정 목표를 ‘시민과 소통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열린 의회’로 정하고 겸손한 의회, 무한책임, 품격 있는 의회를 3대 전략으로 세웠다.
       

교육위, 인천예술고 증축공사 현장방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와 시교육청은 지난 7월 14일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예술고 예술관 증축 공사 현장을 방문했다.
교육위원장은 공사 현장을 점검하면서 “재개된 예술고 예술관 증축 공사가 사고 없이 안전하게 진행되어 향후 더 좋은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이 예술인의 꿈을 키워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시의회, 후반기 개원 행사 예산 반납

인천시의회가 후반기 개원 기념식을 취소하고 행사 예산을 반납했다. 시의회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고통 분담 차원에서 후반기 개원 행사 예산 860만원을 반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업무추진비, 국외공무여행경비 등 6,500만원을 반납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인천시의회 의장은 “작은 금액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다소나마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의정활동에 꼭 필요한 예산 외에는 과감하게 반납해 ‘코로나19’ 극복 재원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우기 대비 재해취약시설 현장 점검 실시

인천시의회는 지난 7월 14일 장마철 집중호우를 대비해 부평소방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 건설사업 현장, 인천교매립지 배수펌프장 등 3개소를 방문해 재해취약시설을 확인하고 유관 기관의 재해예방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인천시의회 의장은 “최근 중국과 일본에서 폭우로 인해 하천이 범람하고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며 “유관 기관에서는 시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항상 경각심을 갖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사전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산업경제위, 공촌정수사업소 운영 실태 확인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7월 17일 상수도사업본부 공촌정수사업소를 방문했다. 위원회는 현장 방문을 통해 수돗물 유충 민원과 관련해 발생 원인은 무엇인지, 운영상의 과실은 없는지, 공촌정수사업소 외 다른 곳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했다.
산업경제위원장은 “수돗물 관련 문제가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위원회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건설교통위, 남촌농산물도매시장 현장 점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7월 17일 악취문제가 발생한 님촌농산물도매시장을 방문했다. 위원회는 도매시장관리사무소와 종합건설본부로부터 쓰레기처리시설 작동 중단과 악취발생에 대한 원인 및 경과보고를 받은 뒤 악취 처리와 시설 재 운영에 대해 토의하고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건설교통위원장은 “쓰레기제거시설이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시 집행부에 주문했으며, 중도매인 조합장들에게는 “기계의 오작동이 아닌 쓰레기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발생한 고장이었던 만큼 분리배출에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기획행정위, 주요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제8대 후반기 위원회가 구성되고 소래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공사현장 등을 찾아 첫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소래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은 침수방지를 위해 2017년 시작된 사업으로 총 178억원이 투입되어 올해 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응급환자 후송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영종도 소재 ‘소방항공대’를 방문해 119특수구조단장으로부터 현황 및 현안 사항을 청취했으며, 소방대원의 복무환경 및 소방헬기 등 구조 장비를 점검했다.
이외에도 ‘계양방송통신시설’을 찾아 시설관리 상태를 점검했으며, 시 대변인으로부터 향후 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인천의회저널> 구독 안내

더욱 자세한 의정 활동 소식은 <인천의회저널>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하신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의회저널>에는 역사,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 032-440-6137~8 ⓗ
www.icouncil.go.kr

첨부파일
공공누리:출처표시+변경금지 (제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소통기획담당관
  • 문의처 032-440-8305
  • 최종업데이트 2019-12-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