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지난해 의정활동 ‘눈에 띄네’ 외

2020-01-03 2020년 1월호



 
지난해 의정활동 ‘눈에 띄네’
 
인천시 제8대 의회는 지난 2018년 7월 1일 개원 이후 300만 인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인천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의정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1년 6개월 동안 의정활동을 보면 조례안 259건, 결의안 및 건의안 42건의 안건을 의원 발의했고, 현장 방문 75회, 의원 연구단체 10개를 구성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했다.
의원 발의한 조례안을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분류하면 기획행정위원회 43건, 문화복지위원회 32건, 산업경제위원회 49건, 건설교통위원회 37건, 교육위원회 37건, 운영위원회 4건, 기타 위원회 제안 57건으로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 중 가장 많은 소관 위원회는 산업경제위원회로 경기 불황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의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정책 입안을 위해 인천광역시의원들은 연구단체 10개를 구성해 의정활동의 폭과 깊이를 넓혀가고 있다.
 

 
안병배·박종혁 의원, 대통령상 수상
 
지난해 12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평화 공감 강연회 및 201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지역 의장 표창 수여식’에서 안병배 부의장과 박종혁 문화복지전문위원장이 의장(대통령)상의 영광을 안았다.
 
 
 
올해 14개 의원연구단체 활동 심사의결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인천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2019년도 의원연구단체 연구 활동비 사용 내역 승인에 관한 건과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에 따른 활동 계획에 관한 사항을 심의했다.
이날 심사위원회는 2019년 의원연구단체인 ‘인천시 예산의 올바른정책연구모임’ 등 9개 단체 연구 활동 결과 보고 사항과 2020년도 의원연구단체로 등록 신청된 ‘다문화 사회의 정책방향 연구회’ 등 14개 단체의 활동 계획 건을 심사해 의결했다. 올해는 의원 연구단체 구성·운영 이후 최다 등록 건수인 14개 단체가 등록했다.
한편 2019년 활동 결과 보고서는 시 집행부와 유관기관 및 단체의 정책 자료 활용을 위해 인천시의회 홈페이지에 공개될 계획이다.
 

 
이웃사랑 기부금 1,240만원 전달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사랑의 쌀’ 기부금과 ‘크리스마스 씰’ 성금을 합쳐 총 1,240만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한결핵협회에 전달했다.
‘사랑의 쌀’ 기부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 어려운 이웃 350세대에 쌀 1포(10kg)씩 전달되고, 크리스마스 씰 성금은 결핵퇴치 기금으로 활용된다.
인천시의회 의장은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내년에도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희망을 주는 의정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 의회 체험 우수 소감문 시상식
 
인천시의회는 지난해 12월 17일 ‘제2회 청소년 의회 체험 우수 소감문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의회는 2019년도 의정 아카데미 청소년 의정 교실과 본회의 체험 교실에 참가한 청소년 2,000여 명의 소감문을 심사해 최우수 학생 50명을 선정했다.
인천시의회 의장은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의정 아카데미를 통해 성숙한 시민으로 자라길 바란다”며 “시민과 소통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건설교통위, 구월농산물도매시장 현장 점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지난해 12월 9일 의정활동 일환으로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 공사가 진행 중인 남동구 남촌동 건설 현장을 방문해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남촌동 17만m2 부지에 지하 2층~지상 4층 등 총 7개 건물을 짓는 사업은 당초 이달 중 완공 예정이었으나 공사 기간 연장과 예산 150억원이 추가 투입되면서 시의회 건교위 의원들은 연장에 따른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번 방문을 추진했다.
의원들은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진행 과정을 보고받은 뒤 질의응답 등을 통해 안전 관리 실태를 살폈다.

 
교육위, 3월 개교 예정 아암초 등 학교 방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 의원들은 지난해 12월 5일 오는 3월 개교 예정 학교인 아암초, 경연초중, 서희학교를 차례로 방문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교육위원들은 학교 공사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시설 공사 현황, 학생 수용상의 적정성, 안전한 통학로 확보 등을 집중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교육위원장은 추운 날씨에도 정상적인 개교를 위해 노력하는 공사 및 교육청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되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통 약자 보행 환경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 열어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지난해 12월 12일 행정위 회의실에서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함께 교통 약자를 위한 ‘보행 환경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발제를 맡은 최완규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은 인천시 남동구 지역을 4개 구간으로 나눠 보행 약자의 보행 환경 물리적 접근성, 정보 접근성, 보행 안전성을 중심으로 한 보행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이 밖에 토론회에서는 보행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버스 정보 음성 안내 및 시각장애인용 음향 신호기 분야의 신품 교체 및 실시간 모니터링 음향 신호기 설치, 교통 약자의 이동 편의시설에 대한 통일된 세부 기준 마련, 전문기관 설치 등의 필요성이 거론됐다.
인천시의회 부의장은 “교통 약자들의 소외되지 않는 보행 환경이 구축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인천광역시가 될 수 있도록 인천시의회에서도 관심 있게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의회저널> 구독 안내
더욱 자세한 의정 활동 소식은 <인천의회저널>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하신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의회저널>에는 역사,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 032-440-6137~8 Ⓗ www.icouncil.go.kr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