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청년 정책 - 맞춤형 청년 공간

2020-02-28 2020년 3월호


창업 취업 준비를 도와드립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취업 준비에 바빠지는 시기다. 도서관보다는 주변 사람들 눈치 안 보고 토론하고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 룸이 유용하지만

취업준비생들에게는 만만찮은 비용 또한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엔 덜컥 사무실을 계약하기도 부담스럽다. 인천에는 취업준비생,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이 있다. 현재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고민과 위안을 나누고 함께 꿈을 꾸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청년 공간을 소개한다.

 

글 김윤경 본지 편집위원사진 최준근 자유사진가

      


창업 

상상이 현실이 되는메이커 스페이스

 

머릿속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싶다면? 이럴 땐 메이커 스페이스를 찾아보자.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업 아이디어 시제품을 스스로 제작해 보고 현실화하는 열린 공간으로, 자신이 상상했던 제품을 얼마든지 무료로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창작자가 창작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어보도록 장비, 인프라를 제공하는 이 곳은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를 비롯한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다. 현재 인천에는 지역별로 여러 곳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운영 중이다. 특히 인하공업전문대학 안에 자리한 메이커 팩토리는 교육용 3D 프린터를 무려 51대나 보유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비 교육은 물론이고 전임교수로 이뤄진 강사진이 정기적으로 3D 교육을 진행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업 아이디어 시제품을 스스로 제작해 보고 현실화하는 열린 공간으로, 자신이 상상했던 제품을 얼마든지 무료로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메이커 팩토리는 시설 면에서 전국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창업진흥원과 인천시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어 인하공업전문대 학생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 이혁준 융합교육지원센터장

      

메이커 팩토리에서는 머릿속에 상상했던 것이 실물로 어떻게 나오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 컴퓨터로 설계하는 것과 실제로 결과물로 나왔을 때 느낌이 많이 다른데, 3D 프린터로 작업물을 만들면 오류를 잡아낼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 김영중 대학생

 

Info.

메이커 팩토리 미추홀구 인하로 10 032-870-2581 

인천 메이커 스페이스 연수구 갯벌로 12 032- 835-9768 

청라 드림 메이커 스페이스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032-561-7243  

검단 메이커스 Lab 서구 완정로 188번길 3 032-569-2335

  

  

꿈이룸카페에 입점한 조성춘, 최민주, 빈윤희, 임수형 씨(왼쪽부터)

      

창업 전에 미리 체험하는 꿈이룸

 

창업을 꿈꾸지만 실제로 점포를 운영한다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있다면 꿈이룸에 눈을 돌려보자. 창업 이론 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들이 실제 점포 운영을 통해 사업 모델을 검증해 보는 체험 점포 꿈이룸이 지난 1월 인천에 문을 열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 점포 꿈이룸은 전용 면적 170규모로, 점포와 회의실, 다용도실 등을 갖췄다. 현재 예비창업자들이 앞으로 4개월간 점포 운영을 체험하면서 전문 멘토의 도움을 받아 창업 초기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다. ‘꿈이룸에는 카페 4, 소매업 7, 문화 서비스업 2, 교육 서비스업 1, 일반 서비스업 1곳 등 다양한 사업 점포가 운영 중이다.

         

    

회사를 다니다 창업을 시작하려니 아무리 사전 준비를 많이 했다고 해도 막상 두렵더라고요. ‘꿈이룸에서 점포를 운영해 보니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준비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됐어요. 메뉴도 손님들 반응을 살피면서 좀 더 구체화할 수 있었고요.

- 최민주 비건 베이커리 카페 운영자

 

이곳에서 매일매일 저의 단점과 보완할 것을 발견하고 있어요. 저희끼리 웃으면서 농담처럼 말해요. “그냥 바로 장사 시작했으면 망했을지도 모르겠다라고. 여기는 같은 꿈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부족한 부분을 함께 고민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 빈윤희 꽃카페 코따루운영자

 

Info.

부평테크시티 1

032-204-3012

  

  

 

청년창업지원센터

꿈꾸는 청년창업 마을

 

청년창업지원센터는 청년들이 직접 청년 기업을 육성하는 공간이다.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설립된 센터로, 사무실을 무상 제공할 뿐 아니라 24시간 개방 운영한다. 청년 실업 문제 해소와 청년의 소득 창출 및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위해 조성된 청년창업지원센터는 현재 12개 청년 창업가가 입주해 있다. 또 선배 기업이 후배 기업을 이끄는 청년 주도적, 청년 중심의 창업지원센터로 공간이 구성되어 있으며, 청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마을 콘셉트로 꾸며져 있다. 이외에도 트렌드에 맞게 조성된 다양한 회의실과 미팅 룸은 모임, 세미나, 강연을 위한 대관이 가능하다. 특히 사진 및 영상 촬영 스튜디오가 마련되어 상품 촬영은 물론이고 1인 방송이나 프로필 촬영을 위해 방문하는 이들도 많다.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는 사무실 임대 및 취업 관련 교육과 멘토링 제공 등 청년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창업을 계획하는 분들은 일단 방문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 운영아 교육팀장

 

Info.

남동구 선수촌공원로 5 2

032-710-0501

www.dreamtown.or.kr

    

 

 

취업

 

일자리를 찾는다면 잡스(Job’s) 인천

 

일자리를 구하고 싶은데, 내가 뭘 잘할 수 있을까? 누군가 날 조금만 도와준다면 긴 터널 같은 구직자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 텐데.’ 이럴 땐 잡스 인천으로 가보자. 잡스(Job’s) 인천은 구직 활동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정부와 인천시, 민간 기관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앙 정부 및 시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연계한 상담 및 컨설팅을 해준다. 그 외에 취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개인 스터디 공간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 룸 및 동아리실을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진로 컨설턴트 3명이 상주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다양한 일자리 정책과 정보를 알려주고 개인별 맞춤 진로 상담을 진행한다. 또 현장 전문가 특강, 취업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잡스 인천은 취업을 원하는 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저희는 구직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는 셈이죠.

- 이혜영 상담사

 

무료로 스터디 룸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잡스 인천을 찾았어요. 사실 이런 스터디 룸을 몇 시간씩 이용하려면 1인당 5,000~6,000원은 지불해야 하거든요. 아무래도 취준생한테는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상황인데, 무료라니 감사하죠.

- 정아름 취업준비생

 

Info.

남동구 예술로 126 Link 126빌딩

032-438-3007~9

     

 

청년들을 위한 힐링 아지트

유유기지 부평

 

청년들이 모여 함께 미래를 고민하고 꿈꿀 수 있도록 대학생, 취업준비생, 청년 단체 등을 위해 마련된 공간 유유기지’. 최근 갈산역 인근 부평산업단지 내에 2호점이 문을 열었다.

유유기지 부평에는 다양한 용도도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과 회의실, 셀프카페, 청년 정책 안내 창구, 협업 창구, 휴게 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전자칠판이 설치돼 회의하면서 메모하기 적합한 회의실 연결고리’, 소규모 미팅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시나브로’, 오픈 공간 가온누리’, 힐링 릴랙스 룸인 보호구역등 모든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복합기와 3D 프린터를 비롯해 커피도 무료로 제공되며, 사전 신청 시 1개월 단위로 개인 사물함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Info.

부평구 부평대로 301 116032-363-3141~3 www.innu.kr

운영시간 : 오전 10~오후 9(화요일~토요일), 오전 10~오후 6(일요일)

스터디 룸 대관 시 하루 최대 4시간 이용 가능

 

 

청년들이 모여 관계를 만들면서 즐겁게 본인의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 청년 모임 지원과 취·창업 청년 특강 등 청년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 이민아 유유기지 부평 센터장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려면 스터디 룸이 필요한데, 취업준비생이 스터디 룸을 대여하기는 경제적으로 어려워요. 그런데 유유기지 같은 곳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이런 곳이 점차 늘어나면 좋겠어요.

- 양정호 취업준비생

 

 

청년들의 힘찬 시작을 응원하는

인천청년센터

 

인천청년센터는 만 18~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취업 지원 공간이다.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지하 2층에 자리 잡은 이곳은 4인석의 스터디 룸 4개와 8인석의 스터디 룸 1, 20명 정도의 사람들이 둘러앉아 회의나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는 세미나 룸이 마련되어 있다. 세미나 룸은 빔프로젝터도 갖추고 있다. 모던한 카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오픈 스터디 공간에는 PC와 스캐너, 복사기, 정수기 등의 편의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또 테이블 곳곳에는 콘센트도 설치되어 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특히 오픈 스터디 공간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취업 특강도 종종 진행되어 각계 취업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취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Info.

남동구 문화로 131 지하 2032-460-4832

 

 

공기업 시험을 준비 중인데 여기서는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도서관에서는 자판 소리 때문에 취업을 위한 자소서 쓰기도 어려운데, 여기서는 얼마든지 가능하거든요. 스터디 룸도 무료라서 자주 이용합니다.

- 차민지 취업준비생

 

     

청년의 꿈, 인천시가 응원합니다!!

 

우리 시는 올해도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탐색하고,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돕는 정책을 대폭 강화했다. 올해 청년들의 꿈을 위해 인천시가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살펴봤다.

 

 

면접청년 위한 드림나래

청년 취업의 최종관문 통과 지원을 위한 면접용 정장 대여 지원 사업인 인천 청년 면접지원(드림나래) 서비스를 올해도 진행한다. 지원대상자는 주민등록지가 인천인 구직청년(18~34, 군복무기간 산정 최대 만 39)으로 연간 1인당 3회까지 대여 가능하다.

시 청년정책과 032-440-4162

 

구직청년 위한 드림체크카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취업 청년에게 실질적인 취업활동비를 지원하기 위해 드림체크카드를 운영한다. 인천 거주 만 19~39세 졸업 후, 2년 이상 미취업 청년에게 매달 50만원씩 6개월간 지급하는 드림체크카드는 318일까지 대상자를 모집해 320명을 선정할 방침이다.

시 청년정책과 032-440-2887

 

목돈마련 위한 드림 For 청년통장

청년재직자 장기근속으로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드림 For 청년통장을 올해도 지원한다. ‘드림 For 청년통장은 근로자가 매월 10만원씩 3년을 저축하면 본인저축액 360만원에 인천시가 640만원을 지원해 3년 후 1천만원 목돈마련을 도와주는 것으로, 올해는 신규 40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시 청년정책과 032-440-2887

 

청년 자산형성 위한 청년저축계좌

일하는 저소득층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신규 사업으로 청년저축계좌를 운영한다. 청년저축계좌는 주거·교육 급여 및 차상위 계층 청년이 3년 동안 근로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근로소득 장려금을 매칭해 3년 뒤 1,440만원을 모을 수 있게 한 저축상품이다. 41일부터 1차 신규대상자를 모집한다.

시 자활증진과 032-440-1543

 

저축으로 희망 마련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생계급여수급 청년(15~34) 중 신청 당시 총 근로·사업 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 이상인 대상자에게 매월 근로소득 공제액 10만원과 근로소득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의 적립기간은 3년으로, 대상 청년은 근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어야 한다. 만기 후 생계급여 탈수급 시 적립금 전액이 지급된다.

시 자활증진과 032-440-1543

 

·창업 재직 청년 위한 주거비용지원

청년의 주거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경제적으로 취약한 1인 가구, ·창업 재직 청년에게 월 10만원씩의 월세 주거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만 19~39세이며, 가구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150%이하인자로, 4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 청년정책과 032-440-4163

 

기업 연계형 청년 일·경험 지원

인천 소재 직업계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천 우수기업 산업현장에서 진로를 탐색하며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의 우수인재들에게 직무 맞춤형 체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설계 및 취업 동기 부여 등 전문인력 양성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일자리경제과 032-440-4244

 

숙련기술인 기술 전수사업

기술명장에게 우수기업의 기술과 노하우를 직접 전수받을 수 있는 숙련기술인 기술 전수사업을 추진한다. 직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 분야에서 15년 이상 종사하며 해당 산업·기술 발전에 기여한 명장, 우수 숙련 기술인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할 방침이다.

시 일자리경제과 032-440-4242

 

 

 

 

 

 

 

 

 

 

 

 

 

 

 

 

 

 

 

 

 

      

 

 

 


첨부파일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제4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소통기획담당관
  • 문의처 032-440-8305
  • 최종업데이트 2019-12-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