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도시 브랜드 마케팅-인천크래프트

2020-09-01 2020년 9월호

답답한 방콕은 그만!
랜선으로 인천을 누비자~

코로나19로 확진자가 늘어나고 공공시설 운영이 중단되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여행마저 자유롭지 못한 시대가 되어버렸다. 이럴 땐 가상 여행이라도 즐기면서 아쉬움을 달래보면 어떨까? 마인크래프트 안에서는 얼마든지 자유로운 ‘인천 여행’이 가능하다.

글 김윤경 본지 편집위원│이미지 출처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에서 즐기는 인천 여행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과 젊은 층이 가장 선호하는 게임 ‘마인크래프트’는 다양한 블록을 활용해 가상 세계를 건설하고 탐험하는 샌드박스 게임으로, ‘게임계의 레고’로도 불린다.
인천시는 세계적 인기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인천크래프트’를 9월 26일 공개한다. ‘인천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에서 가상의 인천시를 만들어 누구나 자유롭게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선사시대 강화도 고인돌, 1900년대 개항기, 인천국제공항, 인천대교, 송도, 인천시청 등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인천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국내 최초 100만 유튜버이자 마인크래프트 인기 크리에이터 ‘양띵’도 인천 개항장 일대를 마인크래프트로 재현하고, 백범 김구 선생이 두 번이나 투옥됐던 인천감리서를 중심으로 펼치는 ‘백범 김구 탈출 이벤트’를 지난 8월 29일 유튜버를 통해 공개했다. 숨 막히는 감옥 탈출기는 ‘인천시 유튜브’와 ‘양띵 유튜브’를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내 손으로 인천의 랜드마크를 만든다

인천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9월 13일까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인천 랜드마크 건축 콘테스트’를 펼친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인천국제공항, 인천대교, 인천시청, 송도, 고인돌 유적지, 개항지 일대 등의 건축물을 만든 뒤 인스타그램에 ‘#인천크래프트’ 태그와 함께 인증샷을 올리면 참여가 가능하다. 시는 우수작을 대상으로 그래픽카드나 상품권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이 행사를 알리기 위해 지난 8월 24일에는 루태, 다주, 서넹, 삼식, 콩콩 등 인기 크리에이터와 100명의 게임 유저가 참가하는 ‘인천 랜드마크 건축 대결 이벤트’를 트위치TV를 통해 라이브로 중계해 1만여 명이 시청하기도 했다.
인천 랜드마크 건축 콘테스트 우수작과 인천의 매력이 가득 담긴 ‘인천크래프트’는 오는 26일 인천시 홈페이지와 SNS 채널, 마인크래프트 주요 커뮤니티를 통해 배포되며, 마인크래프트 이용자 누구나 직접 인천을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다.
이상숙 인천시 브랜드전략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패러다임에 발맞춰 마인크래프트에서 인천시를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인천크래프트’를 만들었다”며 “인천크래프트를 통해 MZ세대*와 소통하면서 인천의 다양한 매력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천 랜드마크 건축 콘테스트
공모 주제  인천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축물
참가 자격  제한 없음
참여 방법 
1단계 : 본인이 생각하는 인천 랜드마크 건축물을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건설하고 이미지 캡처
2단계 : 본인 인스타그램에 #인천크래프트 해시태그와 함께 건축물 이미지 게시
3단계 : 제작한 건축물 파일과 캡처 이미지를 해당 이메일(
incheoncraft@directormarket.com)로 접수
접수 기간  ~9월 13일까지
수상작 발표  2020년 9월 21일


*MZ세대 :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첨부파일
공공누리:출처표시+변경금지 (제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소통기획담당관
  • 문의처 032-440-8305
  • 최종업데이트 2019-12-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