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자원순환 Q&A ②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2021-02-01 2021년 2월호

시민을 위한 자원순환 안내서
우리 시가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선언했다. 여기서 잠깐, ‘자원순환’이라는 단어 자체가 시민들에게는 생소하고 모호할 수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Q&A로 알아보는 우리 시 자원순환 정책의 모든 것. 한 장 한 장 따라가다 보면,
인천이 열어가는 쓰레기 독립, 친환경 미래가 보인다.


Q2  인천시가 추진하는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이 궁금해요!

“우리 시가 추진하는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친환경적 선진국형 순환 경제 체계의 도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증가와 폐기물 처리 시설의 포화, 재활용품 수출 중단 등
자원순환 전 과정에서 한계점이 노출된 오늘의 현실을 지속 가능한 내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가 2025년 생활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실현을 위한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을 추진합니다


하나.
생활 폐기물 발생량을 줄입니다

덜 버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생활 폐기물을 배출하기 전부터 예방적 감축 노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일회용품 사용 제로화,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화, 쓰레기봉투 가격 현실화 등을 통해 생활 폐기물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가겠습니다.


둘.
자원 재활용 확대를 통한 순환 경제를 실현합니다

잘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용 전용 봉투 제작·보급 및 거점 분리배출 시설 확대, 자원관리사를 통한 올바른 분리배출 생활화 유도, 재활용 전용 차량 보급 등 재활용 배출 및 수거 체계 대전환을 추진하겠습니다. 폐기물 에너지화를 통한 전력 생산, 지역난방 공급 등으로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 변화 대응에 기여하겠습니다.






셋.
자체 친환경 자원 환경 시설을 설치·운영합니다

스스로 처리해야 합니다. 우리 시가 남이 버린 쓰레기를 받지 않으려는 것처럼, 누구도 우리 시의 쓰레기를 받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우리의 쓰레기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자원 환경 시설을 설치하고, 다음 세대가 쓰레기 더미에 파묻히지 않도록 현세대의 흔적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넷.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참여에 기초합니다

함께라면 해낼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참여가 없이는 우리 시의 새로운 자원순환 정책이 성공할 수 없습니다. 홍보와 교육, 쓰레기 줄이기와 재활용 범시민 운동 전개 등으로 시민들이 주도하는 자원순환 대전환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예습 안내】

시민을 위한 자원순환 안내서 ‘자원순환 Q&A’. 3월에는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해야 하는 이유와 선진국 사례’를 바탕 으로 우리 시의 방향성을 알아봅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출처표시+변경금지 (제3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소통기획담당관
  • 문의처 032-440-8305
  • 최종업데이트 2019-12-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