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인천 수돗물 ISO 22000 인증 획득

2021-10-05 2021년 10월호

마침내, 세계가 인정한 인천시 수돗물

글 김진국 본지 편집장


ISO “인천 수돗물 생산시설 국제 안전 기준 통과” 우리 시에 ‘ISO 22000 인증서’ 전달


인천시 수돗물을 세계가 인정했다.
우리 인천시가 우리나라 광역시 가운데 최초로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인천 수돗물이 체계적인 위생 관리, 식품 안전 관리를 통해 엄격하게 생산·공급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다.
ISO 22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개발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이다. 식품의 생산·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 표준 규격을 가리킨다. ISO 22000 인증을 받기 위해선 제품 안전성과 위생 관리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우리 시는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을 이행하고 폐기물·청소·해충 관리·개인 위생 등의 위생 관리 기준을 충족시켜 이번 성과를 얻게 됐다.
인천시장은 지난달 8일 시청에서 송경수 BSI(영국왕립표준협회) 한국 총괄대표로부터 인증서를 받는 자리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뼈를 깎는 노력을 했다”며 “이번 ISO 22000 획득은 인천 수돗물이 안전한 식품 수준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이 한결 좋아진 인천 수돗물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시민과의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수돗물 식품처럼 관리, 수요자 중심 상수도 시스템 구축한 결과 얻은 쾌거
우리 시는 올해 초부터 ‘수요자 중심의 상수도 행정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시설 개선’과 ‘전문성 강화’가 핵심이었다. 시는 위기관리 대응체계 확립, 관로·관망의 체계적 관리와 선진 인프라 구축, 시민 서비스 강화와 시민 참여 확대, 유충 재발 방지를 위한 정수 시설 운영 개선 등 37개의 상수도 혁신 과제를 선정해 완료했다. 방충 시설과 위생전실을 설치하고 창호를 교체했으며 활성탄지에 유충차단 장치를 설치하는 등 128억원을 들여 정수장 시설 개선을 끝마쳤다.
부평정수장, 공촌정수장에 설치한 유충차단 장치는 특히 우수 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수 처리 과정의 최종 단계에서 미세한 이물질까지 걸러내는 장치이다.


# 시민과 긴밀히 소통하며 최고 수질의 수돗물 공급 체계 만들어와
시는 서비스 측면에서도 시민들과 긴밀히 소통했다.
수돗물 관련 민원이 발생할 경우 수질관리 인력을 직접 현장으로 보내 해결하는 ‘인천형 워터케어’가 그것이다. 10개조 20명으로 구성된 워터코디, 워터닥터들은 현장을 찾아 수질 검사를 해주고 옥내 배관 진단 등의 컨설팅도 진행했다. 아연과 망간을 비롯해 7가지 항목을 검사하고 배관을 진단하고 개량하는 지원을 병행했다.
아울러 먹는 물 수질 기준보다 강화한 맛, 냄새, 색, 느낌, 이물질 등 5개 평가지표를 설정해 수질 정보를 시민들에게 알려주고 전국 최초의 민관 거버넌스 정책자문단인 ‘인천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를 운영했다. 수돗물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서포터즈를 활용한 시민 모니터단도 추진해 왔다.


# 끝나지 않은 수돗물 개선, 점점 더 좋아질 인천 수돗물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인증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선 매년 사후 심사를 받아야 하며, 3년 단위로 갱신해야 한다. 인증 취득 이후에도 자격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ISO 22000 인증과는 별개로 우리 시는 수돗물 혁신 과제를 추진 중이다. 수질 문제의 주원인이던 410.9km의 노후관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교체하며 수질 취약관인 73km 관로를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있다. 24시간 자동 측정된 수질 정보를 인터넷과 모바일로 공개하고 있으며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를 통해 수돗물 정책을 발굴하고 조정, 심의한다.
지금까지 수돗물로 국제 인증을 받은 국내외 도시는 서울시, 부천시, 오사카, 바르셀로나, 멜버른 등이다.




인천시는 이번 ISO 22000 인증 획득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최고 수질의 수돗물 공급에 노력할 방침이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