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신년사

2023-01-09 2023년 1월호


시장 메시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 모두 검은 토끼의 지혜를 받아 새롭게 도약하는 희망의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민선 8기 인천시는 지난 6개월간 균형, 창조, 소통 3대 가치를 바탕으로 시정 전반에 대한 정책과 행정을 살펴보고, 세심한 검토와 치열한 논의를 통해 미래 도약을 준비했습니다. 무엇보다 시민 행복과 민생 회복을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시민의 삶을 지키는 데 역량을 집중하며, 변화와 혁신의 디딤돌을 마련했습니다. 이제 신발 끈을 조여 매고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할 시간입니다. 오직 시민, 오직 인천, 오직 미래만 바라보며,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를 목표로 흔들림 없이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첫째, 제물포 르네상스, All ways INCHEON 2.0 프로젝트를 통해 모두가 잘 사는 균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과 동시에 원도심의 역세권 64곳 활성화 방안을 우선 수립해 미래를 현재로 끌어오겠습니다. 2025년 인천발 KTX 개통을 비롯해 모든 길을 편리하게 연결하는 All ways INCHEON 2.0 시대를 열겠습니다.
둘째, 대한민국 제2의 도시, 100조 경제 시대는 꿈이 아닙니다. 꿈이 실현되는 세계도시를 향
해 나아가겠습니다. 재외동포청 유치로 인천시민 300만 명과 재외동포 750만 명이 하나가 되
어 세계시민 1,000만의 초일류도시로 비상할 것입니다. 불필요한 제도와 규제를 덜고, 선도적 정책 추진으로 경제 현장에 힘을 더하겠습니다. 올해 2월 뉴홍콩시티 비전 선포식으로 정책 의지를 실현할 것입니다.
셋째, 공감복지 2.0, 스마트 시스템, 협력적 거버넌스로 진심과 배려의 소통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올해 사회복지 예산은 5조 원으로 전체 예산의 36.4%까지 높여 공감복지 2.0 버전을 시행합니다. 공공의료 확충,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로 촘촘한 재난 안전망을 구축하고, 시민 중심 신청사 건립, 열린시장실과 협력적 거버넌스 등을 통해 시민의 관점에서 시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넷째, 문화예술, 필必환경, APEC 정상회의 유치는 인천을 미래가치 창조의 혁신도시로 이끌 것입니다. 전체 예산의 3% 이상을 문화예산 분야에 책정하는 것을 목표로 시민들의 지친 일상을 문화와 예술로 따스하게 감싸겠습니다.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인천상륙작전 국제적 평화안보행사 격상, 2045년 인천광역시 탄소중립 실현, 대체 매립지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대한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올해부터는 실질적 성과를 내는 데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노적성해露積成海, 작은 노력이 모여 큰 꿈을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꿈과 크고 작은 정책이 모여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사랑스러운 인천을 만들어갑니다. 인천시민 여러분과 함께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를 힘차게 열어 나가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300만 인천시민 모두의 기원과 소망이 이루어지는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새해 아침
인천광역시 시장


의장 메시지
‘함께하는 의정, 행복한 시민, 더 나은 내일’을 실현하기 위해

존경하고 사랑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시련과 격동의 묵은해를 딛고 새로운 꿈과 희망을 펼쳐갈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 가정에 희망과 사랑의 온기가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제9대 인천시의회는 지난 7월 출범한 이래 각종 조례안과 예·결산안 등 총 231건의 안건 처리와 34건의 5분 자유발언, 그리고 두 차례에 걸친 시정 및 교육·학예에 관한 질문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총 746건을 시정·처리 요구 또는 건의 조치했습니다.
아울러 해양도시 인천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의 주요 도시개발사업 점검 및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해양산업 클러스터 및 항만 재개발 특별위원회’와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등 특위 2개를 출범시켰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개발과 의원 입법 활성화를 위해 17개 의원연구단체도 결성하여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한 안타까운 이태원 압사 사고와 같은 다중 밀집 인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의원 40명 전원이 공동 발의하여 ‘인천광역시 옥외 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자료실 북 카페 조성, 체력단력실 리모델링, 민원상담실 개소 등을 통해 의회 환경 개선에도 힘을 썼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00만 시민 여러분! 제9대 인천시의회는 새해를 맞아 인천이 당면한 난제들을 극복하고 밝은 미래로 도약하도록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 발전을 견인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인천시의 행정 체제 개편이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 발전 기조 아래 추진되도록 정책연구 및 의원 입법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특히 인천도시철도 3호선(청라국제도시역-동인천역-국제여객터미널역), 인천발 KTX, 제2공항철도, 제4경인고속도로, 동인천역세권 개발, 영종-강화 연륙교 건설 등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중앙정부, 시 정부 등과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인천의 모든 구성원과 힘을 모아 미래 인천의 희망을 열어 나가겠습니다. 바이오, 수소, 항공정비(MRO), 해양산업, 재생에너지, 로봇, 반도체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이 체계적으로 구축·발전되도록 노력하겠으며, 특히 반도체 특화 단지가 인천에 유치되도록 협업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재외동포청 및 2025 APEC 인천 유치에도 시 집행부와 힘을 합쳐 나가겠습니다.
이어,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선진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행안부 및 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협치를 통해 지방의회 사무기구 조직 및 인력 규정 개정, 지방의원 의정 활동비 등 현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 정책 지원관 제도의 정착, 자치입법권 확대, 지방의회기본법 제정 등을 실현해 자율성·전문성·책임감을 갖춘 지방의회의 미래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00만 시민 여러분!
제9대 인천시의회는 ‘함께하는 의정, 행복한 시민, 더 나은 내일’을 실현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의정 활동에 매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계묘년 새해를 맞아 영특한 토끼처럼 멀리 도약하여 뜻한 목표를 달성하시고, 힘찬 기운으로 시작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새해 아침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첨부파일
이전글
새해 이렇게 달라져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