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정

ADB 연차총회 성료

2023-06-01 2023년 6월호

세계 초일류도시로 ‘성큼’

역대 최대 규모 ADB 연차총회 성료


우리 시가 역대 최대 규모의 ADB 연차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며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의 글로벌 위상을 입증했다. 전 세계 68개 ADB 회원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총재 등 경제 수장을 비롯해 각국 대표단과 교수, NGO 관계자 등이 인천을 방문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발전과 미래를 모색한 가운데 우리 기술력과 인프라, 역사와 문화 등에 대한 찬사가 이어졌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도시로서 인천의 저력이 또 한번 빛을 발한 것. 이에 따라 우리 시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에 대한 전망도 한층 밝아졌다.


글 최은정 본지 편집위원│사진 유승현 포토그래퍼



유정복 인천시장이 개최 도시 주재 오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글로벌 마이스 역량 세계가 인정
“경인고속도로가 ADB의 지원을 받아 건설한 한국 최초의 고속도로다. 이를 발판으로 국제도시로 성장한 인천 송도에서 총회를 열어 의미가 더욱 크다.” 개막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인천과 ADB의 인연을 언급하며 포문을 열었다. 참가자들은 지난 반세기 동안 ADB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눈부시게 발전한 대한민국의 모습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우리 시는 개최 도시로서 글로벌 경쟁력과 매력을 유감 없이 발휘했다. 역대 최대 규모인 약 6,000명이 참석한 나흘간(5월 2~5일)의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스마트시티와 바이오·반도체 등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위한 설명회가 활발하게 이뤄졌고,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도심의 찬란한 야경을 무대로 펼쳐진 드론 쇼는 참가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유정복 시장의 부인 최은영(왼쪽에서 네 번째) 여사도 투어에 참가, 친교에 발 벗고 나섰다.


# 개항장, 송도국제도시 투어 글로벌 친교


강화, 개항장,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구성된 투어를 통해서도 인천 구석구석에 전 세계인의 발길이 닿았다. 유정복 시장의 부인 최은영 여사도 투어에 참가해 친교에 발 벗고 나섰다. “인천은 1883년 개항해 명실상부 국제도시로 성장했다. 역사와 첨단이 공존하는 인천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며 참가자들을 환대하고, 손가락 하트 포즈를 취하며 함께 사진을 찍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인천은 무척 아름답고 안전하다. 바다 위에 세워진 도시라니, ‘동양 최고의 기적’이다.” 송도 투어에 참가한 말라마 세브Malama Seve는 국립세계문자박물관 투어 후 수상택시를 타는 내내 감탄을 토해냈다. 그가 센트럴파크를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자 시민들도 스스럼없이 화답했다. 인천 투어 프로그램이 글로벌 친교의 장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ADB 연차총회 기간 참석자들은 송도국제도시를 투어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글로벌 탄소중립 허브’ 기후변화 대처
이번 총회는 아시아 공동의 번영을 위한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냈다. ADB는 ‘기후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천명했으며, 탄소중립과 양질의 녹색 일자리, 협력과 연대 등을 화두로 다각적 논의가 이뤄졌다.
5월 4일엔 아시아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아태기후혁신금융퍼실리티(IF-CAP)’가 공식 출범했다. 기후변화를 선도한다고 인정받는 한국, 미국, 영국, 일본, 스웨덴, 덴마크 6개국과 ADB가 손을 맞잡고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할 금융 퍼실리티다.
오는 6월에는 연차총회 연장선상에서 ‘DATA×ADB’를 인천 송도에서 개최한다. 유정복 시장이 아사카와 마사쓰구 ADB 총재를 만난 자리에서 행사를 유치했다. GCF(녹색기후기금), GGGI(글로벌녹색성장기구)와 기후·환경기관 전문가가 모여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기술’을 주제로 발표하는 콘퍼런스다.
우리 시가 전 세계의 공동 번영을 위한 협력과 연대의 길을 앞장서서 열고 있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