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정

의회 뉴스

2020-06-02 2020년 6월호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동참

 


인천시의회는 지난 5월 11일 의장단과 위원장단을 비롯해 각 당 원내대표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결정한 데 이어 15일 본회의장에서 전체 의원이 함께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행사를 가졌다.

그동안 인천시의회는 코로나19 관련 대구·경북지역 피해 지원을 위한 성금을 모금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 바 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를 위해 화훼 소비 촉진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극복과 경제위기 돌파를 위한 나눔 활동에 적극 앞장서 왔다.

이날 행사에서 인천시의회 의장은 “긴급재난지원금의 일부를 기부해 실업으로 고통받는 시민들의 고용 안정에도 힘을 보태고자 오늘 행사를 갖게 됐다”며 “자발적 기부 운동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과 고용 안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문화사회의 정책방향연구회 세미나 개최

인천시의회 다문화사회의 정책방향연구회가 지난 5월 15일 오전 9시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재한(귀환) 동포를 위한 법적 근거 및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재한 동포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동포지원센터 설립 촉구 건의안, 포용 사회를 위한 이주민 정책안의 의견 조사, 재한 동포를 위한 연구단체의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진행됐다.

 

인천시의회, ‘덕분에 챌린지’ 동참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난 5월 6일 제2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종료 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의료진과 지역 내 감염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는 시민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인천시장과 인천시교육감도 참여해 “현장에서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총력을 다하는 의료진을 한마음으로 응원한다”며 감사를 전했다.

인천시의회 의장은 “대한민국 의료진의 헌신과 시민들의 노력 덕분에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고 있다”며 “평안한 일상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우리 의료진 한분 한분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자치분권 실현 정책토론회 개최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지난 5월 18일 시민이 주인 되는 마을공동체 실현을 위한 마을기금제도 구축과 자치분권 특별회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 발제에는 조성혜 시의원을 좌장으로 김려수 세종시 자치분권과장, 곽현근 대전대 행정학과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주민자치 정착을 위한 안정적 재원확보 방안 및 마을기금 구축과 지역사회 변화, 마을기금의 의미와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이날 전문가들은 “오늘 논의된 마을기금 등을 포함해 주민자치회의 역할 강화를 위한 입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문화복지위 현장 방문 실시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5월 7일 인천향교, 인천도호부관아, 문학박태환수영장을 현장 방문해 운영 전반에 대한 추진 현황 및 현안 사항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화복지위 위원들은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전면 휴관한 문화·체육 시설물 안전점검 및 방역체계 유지 등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0 내항재생뉴딜정책 토론회 개최

인천시의회 내항재생뉴딜정책연구회(이하 연구회)는 지난 5월 21일 인천내항 공공재생 조례제정을 위한 ‘2020 내항재생뉴딜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연구회는 시민 개방이 확정된 1·8부두에 대한 재생 방향 모색, 항만재생 정책의 거버넌스 구축 및 네트워크 구성 등을 연구하고 있다.

정책 토론회는 1, 2부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인천시 관련 공무원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다방면의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해 인천내항이 공공재생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근거 조례를 검토하는 등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인천시의회 인싸들 만나보세요~!

인천시의회 유튜브에서는 친근한 의원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의회 의정활동을 담은 영상과 함께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시의회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다. 의원 인터뷰를 통해 다소 멀게 느껴졌던 시의원들의 친근한 매력을 발견할 수 있다.

 


<인천의회저널>

구독 안내

더욱 자세한 의정 활동 소식은

<인천의회저널>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하신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의회저널>에는 역사,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 032-440-6137~8 Ⓗ www.icouncil.go.kr




첨부파일
의회저널 표지.jpg 미리보기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