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정

의회 뉴스

2021-06-01 2021년 6월호

자치입법 참여센터 개설
인천시의회는 지난 5월 24일 시민주권을 강화하고 조례발안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시의회 누리집에 ‘자치입법 참여센터’를 개설했다.
센터는 시민이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 속에서 경험한 불합리한 조례나 제도개선 사항 등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입법 활동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온라인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인천 시민이면 누구나 누리집(www.icouncil.go.kr)을 통해 자치법규나 제도 개선과 관련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다. 제안 의견에 대해서는 입법정책 담당관과 소관부서의 책임성 있는 법리 검토를 통해 의정활동에 반영하게 되며, 우수 제안자는 연말에 의장 표창을 수여한다.




GTX-D Y자 노선 반영 촉구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인천시의회가 국가철도망계획에서 배제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D Y자 노선 추가 반영과 전 세계를 긴장하게 하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 등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지난 5월 11일 GTX-D Y자 노선에 대한 타당성 기준 재검토, 수도권 동·서축을 연결하는 GTX-D Y자 노선의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촉구 등을 요구했다. 또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 국제사회와 공조해 일본 정부에 투명한 정보 공개 요구와 검증 실시, 수입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검역과 원산지 단속 등을 주장했다.



‘청렴 의회 만들겠습니다’ 다짐
인천시의회는 지난 5월 11일 본회의장에서 반부패 인식 제고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2021년도 청렴 교육 및 청렴 서약식’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자치분권과 지방의회 자율성 강화 차원에서 전체 의원 및 의회사무처 직원들의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높이고자 마련했고,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과 공동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조애란 강사의 청렴 판소리 ‘춘향가’ 공연 관람, 청렴 컨설팅 교육 전문가인 이선중(국민권익위 청렴 컨설팅 자문위원) 강사의 ‘청렴 컨설팅 및 이해충돌 방지’ 특강을 수강했다.
이날 교육이 끝난 후 시의원 37명은 청렴 서약식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과 청렴한 의회상 구현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디지털로 혁신하고 소통한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5월 1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실무관계자(TF)가 참

석한 가운데 ‘의정한올네트워크 구축 연구용역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 ‘의정한올네트워크’는 자치분권시대에 시의회가 체계적이고 독립적으로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추진하는 의정정보화 사업의 총칭으로, 시의회와 인천시, 인천시교육청 등 집행부와 한 가닥의 실처럼 매우 가깝고 친밀하게 소통하고 공감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1월 25일부터 4개월 동안 연구용역을 추진해 ‘디지털 혁신으로 변화하고 소통하는 의회 구현’ 정보화 비전, 정보화를 통한 의정활동 지원역량 강화, 정보의 집중화로 의정정보 공유체계 마련, 시스템 개선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대응 등의 정보화 전략을 수립했다.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인천시의 역할’ 토론회
인천시의회가 인천 시민들의 대중적 여론 형성과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역방송의 역할을 집중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5월 25일 오전 10시 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OBS의 변화와 인천시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인천의 언론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이 제시되었다. 특히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KBS 총국과 지역 MBC가 없는 인천이 언론 기능의 약화를 극복하고, 지역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의견이 오고갔다.




행정안전위, 인천형 자치경찰제 정착 토론회
인천시의회가 인천자치경찰이 인천 시민의 경찰이 되기 위한 방안과 방향을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 17일 행안위 회의실에서 손민호 위원장의 사회로 ‘인천형 자치경찰제 정착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자치경찰은 관할지역의 생활안전, 교통, 여성, 아동, 노약자, 지역행사, 경기 및 이와 밀접한 수사사무 등을 수행하는 경찰이다. 이날 토론회는 이행준 대한지방자치학회 자치경찰특별위원회 전문위원의 ‘인천시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과제와 전략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와 남궁형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장, 장재만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 한필운 민변 인천지부 사무처장, 고창식 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 자치경찰운영과장 등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문화복지위, 사회복지현장 애로사항 청취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5월 14일 계양구에 있는 노틀담복지관을 방문해 기관 운영현황 청취와 함께 노인·장애인·아동·노숙인·다문화 등 분야별 사회복지기관 현장 전문가들과 소통했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복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복지현장을 찾아 애로사항 청취와 함께 복지정책 개선 및 활성화 방안 논의를 통해 시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고자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추진됐다.


교육위, 강화지역 폐교 부지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5월 14일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물의를 일으킨 인천시 강화지역 폐교를 찾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강화지역 폐교 관리 실태를 점검해 효율적인 폐교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현장 중심의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자 계획됐다. 우선 이날 교육위원들은 강화교육지원청을 방문해 강화지역 폐교 운영 현황과 인천평화학교 추진 상황 등의 업무 보고를 청취한 후 효율적인 폐교 관리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지난 3월 선택분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 등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폐교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愛의회> 구독 안내

인천의회저널이 시민이 뽑아준 새 이름 <인천愛의회>로 새롭게 개편됐습니다.
더욱 자세한 의정활동 소식은 <인천愛의회>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愛의회>는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032-440-6135 
웹진으로 보기
www.icouncil.go.kr/journal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