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정

의회 뉴스

2022-01-06 2022년 1월호

인천광역시의회 청렴도 3등급, 2단계 상승
인천광역시의회 청렴도가 지난해보다 5등급에서 3등급으로 2단계 상승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2월 16일 지방의회와 국공립대학교, 공공의료기관 등 총 111개를 대상으로 2021년도 청렴도를 측정했고, 인천광역시의회는 종합청렴도 3등급을 기록했다.
종합청렴도는 의정활동·의회운영 점수를 가중 합산한 후 ‘부패방지 노력도’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 등을 반영한 것으로 1~5등급으로 구분해 평가한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의정활동·의회운영 점수에서 지난해보다 각각 2등급, 1등급 상승한 3등급을 받았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2012년부터 지방의회와 대학, 의료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기관의 청렴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별도의 모형을 개발해 매년 청렴도를 측정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발의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안 본회의 통과
인천광역시의회가 의회 독립성 강화 및 위상 혁신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 12월 14일 인천광역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 및 위상 제고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안’이 이날 열린 ‘제257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들은 결의안을 통해 현재의 지방자치법 구조로는 지방에서 기관 대립형 권력구조 운영에 한계가 있으므로, 지방정부의 장에 구속되지 않도록 별도 ‘지방의회법’을 제정해 의회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결의안에는 의회의 환경에 맞게 자체적으로 조직 신설과 인력 보충을 할 수 있는 ‘의정지원 조직구성에 대한 자율권’, 주민복리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에서 의사결정 및 진행과정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한 ‘교섭단체 구성권’, 의회 예산편성권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국회와 동일하게 시민단체가 감시할 수 있는 ‘의회의 예산편성권 독립’ 등이 담겼다. 본회의를 통과한 이번 결의안은 국회의장, 행정안전부장관,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제3회 청소년 의정아카데미 우수소감문 시상
올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인천광역시의회 청소년 의정아카데미에 많은 관심을 가져준 학생들에 대한 격려가 있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난 12월 21일 본회의장에서 학교별 의회 체험 우수소감문 수상자 및 학부모, 교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청소년 의회 체험 우수소감문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2021년도 청소년 의정아카데미 참여 학생 478명 중 우수소감문으로 선정된 학생 총 41명에게 학교별 최우수, 우수, 장려상 등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은 도가은(간재울초교)·임가은(장아초교)·이건우(송원초교)·박하얀(새말초교)·박준희(부원초교)·윤민주(옹현초교)·김민서(작동초교)·최민경(장수초교)·이규현(하늘초교)·이수현(서곶중)·박찬현(동암중)·김서연(해송고)·박성용(송천교)·윤서준(송도고) 등에게 돌아갔다.
신은호 의장은 “제3회 청소년 의회 체험 우수소감문에서 수상한 모든 학생들을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인천광역시의회는 겸손하게 소통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제3회 청소년 의회 체험’은 코로나19로 인한 각 학교별 온라인 수업 및 집합 제한으로 모의의회 및 시의원과의 만남 시간 등을 현장 체험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결핵 없는 세상을 위해’ 나눔과 사랑 실천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난해 12월 6일 결핵퇴치사업 기금 마련을 위한 크리스마스 씰 모금운동에 동참해 대한결핵협회 인천시지부에 성금을 전달했다. 올해 크리스마스 씰은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돼버린 코로나19 상황을 함께 극복하고, 다시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나누고자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와 방송인 유재석 씨의 참여로 함께 제작됐다.
이날 전달식에서 신은호 의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특히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며 “크리스마스 씰 모금운동을 통해 결핵예방과 치료지원 등에 많은 도움이 되고, 더 많은 시민이 동참해 사랑과 나눔의 실천운동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인천광역시의회는 신은호 의장 주재로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 이번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으로는 교육, 법률, 언론, 시민단체 등 각 분야별 전문성 및 활동사항을 고려해 총 8명을 위촉했으며, 위촉된 자문위원은 앞으로 3년간 활동하게 된다.
앞으로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들은 의원 행동강령위반 신고에 대한 조사 처리 및 외부기관 지원에 따른 의원들의 국내외 활동에 대한 승인 등 인천광역시의회 의원의 행동강령 준수에 대한 자문역할을 맡는다.
신은호 의장은 “시의원의 행동강령에 따른 근간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은 자문위원의 활발한 활동을 의정에 적극 반영해 인천광역시의회의 올곧은 위상을 확립할 것”이라며 “자문위원들께서는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을 위해 노력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2022년 인천광역시의회 회기운영계획
2022년도 인천광역시의회 회기 일정이 확정됐다. 새해 시의회 회기는 4회의 임시회 63일과 2회의 정례회 65일 등 모두 6회 128일간 운영된다. 오는 6월 1일 치르는 제8회 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새로 구성되는 제9대 인천시의회는 7월 1일 제278회 임시회를 열어 전반기 원구성과 개원식을 하고 민선8기 인천시와 시교육청으로부터 2022년도 업무보고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회기운영: 총 6회 128일
(정례회 2회 65일, 임시회 4회 63일)



<인천愛의회> 구독 안내
인천광역시의회의 더 자세한 의정활동 소식은 <인천愛의회>에서 확인하세요. 신청한 모든 분께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인천愛의회>에는 관광, 지역 소식까지 생생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문의 의회사무처 032-440-6135
웹진으로 보기 www.icouncil.go.kr/journal

첨부파일
이전글
컬러링 인천
다음글
시정 뉴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