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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승의 시선(詩선)
실미도신대철(申大澈 ; 1945- ) 조국의, 민주의, 통일의 이름으로하루하루 산 채로 처형된 그대들갈 데 없는 원혼들은 실미도를 떠돌아 다니고 막사 자리는 칡덩굴에 덮여 간다, 타다 남은 몽둥이, 무너지는 축대들, 벽돌 하나 구르면 칡덩굴이 죽죽 뻗어 나가 감아 버린다, 물가 모래땅에 이를수록 소금기에 절여진 악취 배어들고, 피 끓이고, 손잡이만 남은 스텐 국자는 흰 모래에 묻혀 씻기고 있다, 빛에, 바람에, 밀물 썰물에,조류 바꾼 큰 파도에수평선이 뒤집혔다 출렁, 출렁거린다.- 끝 부분저격이 목적이라면 당시 사회의 낙오자, 부랑자, 반사회적인 인격이라도 충분했으나, 안중근 같은 인품이어야 이토 히로부미, 내가 그대를 쏘았노라 하는 그 명분과 정당성이 입증된다. 그들 실미도 훈련병들에 대한 흉악범 운운 누명은…… 그럼 무슨 명분으로? 인간은, 아우슈비츠, 킬링필드 그 어떤 홀로코스트를 겪고도 또 그럴 가능성이 있는 존재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연합군 포로수용소에 수용된 독일군 소년병들을 해안 지뢰 제거 작업에 투입시킨 덴마크의 만행,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무차별 포격…… 인간은 그저 영원히 빠삐용이고 몬테 그리스도 백작이며, 쇼생크 대탈출이라는 생각은 실존적 자각인데, 거기에서 예외는 없다는 것이 인간 실존의 한계며 또한 희망이기도 하다. 희망? 중1 때 나는 그들 실미도 탈주병들의 교전, 그 500여 발의 총성을 들었다. 그때 사망한 옥련이발관 앞 소녀의 명복을 빈다. 진짜 희망은? 물론 시(詩)다.비무장지대 그 실미도 북파공작원 북송 책임 장교였던 신대철은 한 동안 시를 못 썼었다. 썰물 때면 걸어서도 갈 수 있는 실미도, 무의도에서 바라보
2021-10-05 2021년 10월호 -
제57회 인천시민의 날
제57회 인천시민의 날시민愛뜰, 인천愛뜰겨자 빛깔로 변해가는 잔디와 금관 장식 같은 은행잎, 반려견과 뛰노는 아이들과 가을 햇살을 즐기며 산책하는 사람들…. 인천시청 앞마당에 가을이 찾아왔다.2년 전 회색 담장과 콘크리트 바닥을 걷어내고 잔디를 깔아 시민에게 내어준 ‘인천愛뜰’이 오늘 ‘시민의 뜰’로 온전히 자리 잡았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다른 색깔로 다가와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을 이으며 소중한 추억을 선사해 온 시민 소통의 광장. 여느 때보다 아름다운 가을, 인천愛뜰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글 최은정 본지 편집위원│사진 최준근 자유사진가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광장‘인천愛뜰’은 이름부터 계단 하나까지도 시민과 함께 만들었다. 탁 트인 잔디마당과 은행나무 아래 쉼터, 사방으로 연결된 횡단보도와 완만한 오르막길까지, 시민의 바람을 오롯이 담았다. 인천愛뜰이 생기면서 1985년 구월동 청사 개청 이래 처음으로 시민이 광장의 주인이 됐다.인천愛뜰 이름을 지은 강태원(40) 씨는 사람들이 이 뜰에서 가족처럼 잘 지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상상했던 광경을 실제로 보니, 뿌듯하고 가슴이 벅차네요. 인천만의 광장 문화가 꽃피길 기대합니다.” 3년 전 ‘시민 시장 대토론회’에서 시정 슬로건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제안했던 김소영(44) 씨는 청사의 놀라운 변신에 감회가 새롭다. “제 슬로건처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공공기관 앞마당에 이런 광장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인천愛뜰이 조성된 해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김진(29) 씨는 이곳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인천愛뜰이 입사동기처럼 느껴지
2021-10-05 2021년 10월호 -
스케치에 비친 인천 -노동의 시간
스케치에 비친 인천 -노동의 시간 노동 세상을 움직이고 역사를 바꾼 힘 ‘인천, 그림이 되다.’ 낡은가 하면 새롭고, 평범한가 싶으면서도 특별한. 골목길만 지나도 또 다른 풍경이 펼쳐지는 도시, 인천. 추억이 그리움으로, 때론 일상으로 흐르는 공간이 작가의 화폭에 담겼다. 그 따뜻하고 섬세한 붓 터치를 따라, 인천 사람들의 삶으로 들어간다. 이번 호는 대한민국을 움직인 인천 노동의 역사. 노동자의 삶을 산 강철 작가가 그렸다. 글 정경숙 본지 편집위원│사진 임학현 포토디렉터 뿌리 깊은 나무 30x22(cm) acrylic on paper 2021인천의 철강산업이 우리나라 산업 발전의 뿌리라고 작가는 말한다. 산업화 시대 대한민국을 힘차게 움직였을지언정 지금은 퇴색해 가는 동구 공장지대. 그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 돈과 맞바꾼 시간 1983년 8월 31일. 기름때가 스미고 스민 작업 노트 한편엔 아들이 태어난 날짜가 적혀 있다. 그날도 기어이 일했다. 돈을 벌어야 가족이 먹고살지 않겠나. 아내도 당연하게, 오히려 일할 수 있음을 감사히 여겼다. “이 낡은 수첩엔, 내 삶이 깃들어 있어요. 돈과 바꾼 소중한 나의 시간이….” 이름은 강철(63). 철공 일을 하는 아버지가 쇳덩이처럼 불속에서 더 강하게 살라 지어주셨다. 이름처럼 운명처럼 아버지의 삶을 대물림받았다. ‘ 꽃가루 설거지 비 내려 더 부산한 화요일 / 프레스 발판을 밟을 때마다 / 쇳밥 한 숟가락이 쏙쏙 쌓이고…’ - 김종필의 시 중에서 ‘윙윙~ 끼이익~’ 기계 소리에 귀를 찢기고 ‘쇳밥’을 삼키며 평생을 살았다. 태어난 강원도 속초 바닷가에서 배의 낡은 엔진 고치며, 노동자의 삶으로 들어갔다. 그러다 바다가 말라가고 일이 줄면서, 1983년 스물
2021-10-05 2021년 10월호 -
르포-생활폐기물 소각, 에너지화 현장
쓰레기, 소각이 답이다 ‘아마존의 눈물’ ‘남극의 눈물’은 우리 문제다. 당장 크게 불편하지 않다고 해서, 절박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틀렸다. 환경문제는 우리가 발 딛고 선 곳까지 무서운 속도로 밀려왔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먼저 버리지 않기. 배출된 쓰레기는 직매립이 아닌 ‘소각’으로 최소화하기 또 에너지 자원으로 되살리기.소각,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된다. 우리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 ‘발생지처리 원칙’에 따른 최소한의 소각장 건설로 ‘쓰레기 독립, 쓰레기 자립’을 반드시 이룬다.글 정경숙 본지 편집위원│사진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 매립하면 쓰레기청라자원순환센터 쓰레기 반입장지난 9월 16일 오전 8시, 청라자원순환센터 쓰레기 반입장. 인천 북부지역에서 달려온 덤프트럭이 생활폐기물을 쏟아붓는다. 쓰레기 트럭의 행렬은 오전 4시, 새벽빛이 밝아오기 전부터 이미 시작됐다. 청라자원순환센터로 들어오는 일주일 치 생활폐기물은 3,500t. 저장조엔 이미 6,000여 t 쓰레기가 거대한 산을 이루었다. 우리 시에서 발생하는 하루 생활폐기물은 2,999t, 겨우 이틀 동안의 분량이다. 대형 크레인이 종량제봉투에 담긴 생활폐기물을 들어 올려 ‘파봉’ 작업을 한다. 온갖 쓰레기를 한데 뒤섞어 비슷한 성질로 만드는 과정이다. 그래야 연소가 원활히 이뤄진다. 이후 폐기물은 5일 정도 숙성해 평균 950℃의 소각로로 보낸다. 소각은 쓰레기를 불태워 고온 산화시키는 처리 방법. 지난해 기준 청라자원순환센터에 반입된 생활폐기물 총량은 약 11만5,000t. 소각량은 약 11만3,000t으로 98%가량이
2021-10-05 2021년 10월호 -
인천 명문교를 찾아서⑰ 인천신흥초등학교
찬란한 역사를 새로운 내일로세상 모든 학교는 귀하다. 허나 그 속에서도 특별한 전통과 저력을 품은 곳이 있다. 학교를 통해 도시를 들여다보는 인천 명문교를 찾아서. 그 열일곱 번째 등굣길을 따라 중구 답동으로 간다. 계절을 닮은 꿈과 희망이 알알이 영글어가는 인천신흥초등학교. 왕년의 빛나는 영광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며 명문의 뿌리를 지켜가는 그 길을 조각가 고정수 작가(14회 졸업)와 함께 걸었다.글 전규화 자유기고가│사진 최준근 자유사진가추억의 조각들로 완성되는 하나의 작품 가을 햇살 내려앉은 교정. 한 노신사가 익숙한 듯 교문을 들어선다. 60년 가까운 세월을 거슬러 다시 찾은 학교는 여전히 정겹고 포근하다. 만추를 향해 가는 풍경을 바라보며 옛 시절을 반추한다. 인천이, 그리고 신흥이 낳은 대한민국 미술계의 거장 고정수(75) 작가가 모교를 찾았다. “건물은 말끔하게 변했지만, 모든 게 예전 그대로예요. 답동성당도 여전하고. 지금도 학창 시절 기억이 선합니다. 즐겁고 행복하기만 했었지요.”집이 있던 신흥3가에서 학교로 오가던 길은 온통 추억투성이다. 학교 근처 만화방도 참 많이 다녔다. 지금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5,000명의 학생들이 교실을 가득 메웠다. 오전과 오후로 나눠 수업을 받고 비좁은 운동장을 달리며 꿈을 키웠다.“당시는 정말 대단했었어요. 학교에 밴드부도 있고 동물원도 있었다니까. 다른 학교에서 엄청 부러워했었지요. 육상부도 유명해 대회만 나갔다 하면 매번 트로피를 안고 학교로 돌아왔습니다.”고정수 작가의 모교 사랑은 각별하다. 국내 최고의 조각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자양분을 모두 학창 시절 얻었다고 여길 정
2021-10-05 2021년 10월호 -
인천 수돗물 ISO 22000 인증 획득
마침내, 세계가 인정한 인천시 수돗물글 김진국 본지 편집장ISO “인천 수돗물 생산시설 국제 안전 기준 통과” 우리 시에 ‘ISO 22000 인증서’ 전달인천시 수돗물을 세계가 인정했다.우리 인천시가 우리나라 광역시 가운데 최초로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인천 수돗물이 체계적인 위생 관리, 식품 안전 관리를 통해 엄격하게 생산·공급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다. ISO 22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개발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이다. 식품의 생산·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 표준 규격을 가리킨다. ISO 22000 인증을 받기 위해선 제품 안전성과 위생 관리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우리 시는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을 이행하고 폐기물·청소·해충 관리·개인 위생 등의 위생 관리 기준을 충족시켜 이번 성과를 얻게 됐다.인천시장은 지난달 8일 시청에서 송경수 BSI(영국왕립표준협회) 한국 총괄대표로부터 인증서를 받는 자리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뼈를 깎는 노력을 했다”며 “이번 ISO 22000 획득은 인천 수돗물이 안전한 식품 수준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이 한결 좋아진 인천 수돗물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시민과의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수돗물 식품처럼 관리, 수요자 중심 상수도 시스템 구축한 결과 얻은 쾌거우리 시는 올해 초부터 ‘수요자 중심의 상수도 행정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시설 개선’과 ‘전문성 강화’가 핵심이
2021-10-05 2021년 10월호 -
정책만화-인천형 기초생활보장제도
2021-10-05 2021년 10월호 -
⑤ 최영섭 국민 가곡 ‘그리운 금강산’ 작곡가
“고향 인천에‘그리운 금강산’ 악보 기증하게 돼 무한한 영광이자 감사”글 김진국 본지 편집장│사진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그리운 금강산’의 작곡가 최영섭이 전 생애에 걸쳐 작곡한 수기 악보 등을 고향 인천에 기증하기로 했다. 최영섭 작곡가가 지난 9월 8일 송도국제도시 광원아트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피아노 멜로디는 음표가 되어 나풀나풀 하늘로 날아올랐다. 어디선가 가을바람이 불어왔다. 8분, 4분, 16분…, 음표들이 일제히 푸른 바람에 몸을 실었다. 바람은 금강산으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운 금강산’으로. 시나브로 날이 어두워질 때, 최영섭(92)의 손끝을 타고 나온 음표들은 금강산 밤하늘을 흐를 것이었다. 오선지 같은 은하수에서 별처럼 반짝반짝 빛날 것이었다.지난 9월 8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광원아트홀. ‘그리운 금강산’의 작곡가 최영섭의 연주는 구순이 넘은 나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강렬했다. 그의 열 손가락은 때로는 감미롭게, 때로는 힘 있게 건반을 타고 다니며 나이를 가늠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몇 분이나 지났을까. 연주를 멈춘 그가 시선을 돌려 창밖을 바라보았다. 우리나라 가곡 중 유일하게 ‘국민’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음악. 국민 가곡 ‘그리운 금강산’의 작곡가 최영섭의 눈에 물결이 일렁였다.“그리운 금강산이 태어난 이래 60년이란 세월이 흘렀네요. 지도를 펴 놓고 금강산, 묘향산…, 북녘 산하의 산봉우리에 점을 찍어 연결하니 그대로 그리운 금강산 멜로디가 되더군요.”1961년 8월 26일 새벽. 미추홀구 숭의동 논밭 한가운데 있던 집에서 장엄하고 도도한 피아노 소리가 뿜어져 나왔다. 전날 초저녁부터 울리던 피아노 소리는
2021-10-05 2021년 10월호 -
최영섭 악보 인천에 어떻게 오게 됐나
정지연, 한유순 부부의 노력, 인천시립박물관 화답으로 결실글 김진국 본지 편집장│사진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정지연, 한유순 부부가 송도 광원아트홀 정원에서 포즈를 취했다.최영섭 작곡가가 지난 9월 8일 인천시립박물관 관장실을 찾았다.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 조우성 인천시립박물관 운영위원, 유동현 인천시립박물관장, 정지연 광원건설 회장, 한유순 광원아트홀 이사장, 신희식 사단법인 아침을 여는 사람들 이사장, 우제광 작곡가 운산 최영섭 후원회 대표가 참석한 이 자리에서 최 작곡가는 ‘그리운 금강산’ 수기 악보를 포함해 자신이 전 생애에 걸쳐 작곡한 악보를 모두 기증하겠다고 밝혔다. 최 작곡가가 기증을 결심하는 데는 무엇보다 정지연(70) 회장과 한유순(70) 이사장 부부의 공이 컸다. 여기에 유동현(63) 관장의 적극적인 화답으로 귀중한 보물이 인천의 품에 안기게 됐다. 1989년부터 최 작곡가와 교류를 나누어온 인천 출신 정 회장 부부는 지난 2018년부터 1,000여 곡 수기 악보와 파트보를 송도 광원아트홀로 가져와 정리, 전산화 작업을 진행했다. 훗날 전시를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었고, 더욱이 악보들이 햇빛과 습기로 손상돼 가고 있었으므로 더 훼손되는 것을 막아야 했다. 당시 실무 담당자 최진욱 매니저의 손에 습진이 생길 정도로 악보 정리와 스캔 작업은 고된 것이었다. 꼬박 2년 반에 걸쳐 작업을 마친 정 회장 부부는 사람들이 악보를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을 만한 인천의 공간을 찾아다니는 한편 최 작곡가에게 기증과 전시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노력을 병행했다. 그러던 중 유동현 관장을 만나 논의를 했고 값진 결실을 보게 됐다.광원아트홀은 정 회장 부부가
2021-10-05 2021년 10월호 -
공연-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랜선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최고의 음악 축제 ‘축제의 도시 인천’을 대변하는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이 랜선을 뜨겁게 달군다. 10월 9일~10일 이틀간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비대면으로 펼쳐지는 공연의 열기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2006년을 시작으로 올해 16회째를 맞은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은 2012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대한민국 대표 음악 축제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점이 아쉽기만 하다. 하지만 360도 VR 중계와 음악 전문가의 해설 등 온라인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가 더해져 최고의 음악 축제로서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정상급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라인업도 매력적이다. 환상적인 공연의 대명사 이승환, 세대를 초월하는 음악 프로듀서 윤상, 대중적이고도 개성 있는 음악을 선보이는 십센치를 비롯해 데이브레이크와 적재, 아도이, 더 발룬티어스, 이날치, 엔플라잉, 정홍일, 김사월, 메써드, 실리카겔, 너드커넥션의 출연이 확정됐다. 함께 참여할 해외 라인업은 추후 공개 예정이다. 우리 시는 음악이 지닌 마법 같은 힘, 그 힘을 통해 잠시나마 시민들이 오늘의 시련을 극복할 수 있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공연을 준비했다. 2021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일시 : 10월 9일~10일장소 : 송도달빛축제공원(비대면 공연)접속 : 유튜브에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검색출연 : 이승환, 윤상, 십센치 등 국내외 최정상급 뮤지션문의 : 시 음악도시팀 032-440-4018Incheon Pentaport Music Festival 2021
2021-10-05 2021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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