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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의 인문학 : 그리운 금강산 노래비
“'그리운 금강산’ 같은 노래가 있었다며”라고
추억할 그 날은 언제 오려나
글. 김성배 문화비평가
새얼문화재단이 2000년 8월 인천문화예술회관 광장에 「그리운 금강산」 노래비를 세웠다. 높이 6m, 폭 6.4m, 무게 60톤의 돌 위에 악보와 가사를 새겼다. 현장에서 작곡가의 회고와 노래를 녹음재생으로 들을 수 있다.
강화군이 2010년 5월 지역 출신의 작곡가 최영섭과 작사가 한상억을 기리기 위해 평화전망대에 세웠다. 남북을 자유롭게 오가는 새의 날개를 형상화해 통일의 염원을 담았다.(사진: 심현우 작가)
‘그리운 금강산’을 듣거나 부를 때면 무언가 진한 감정이 올라오곤 한다. 악보에는 ‘그리움에 사무쳐서’라고 적혀있어 곡을 어떻게 해석할지 알려주고 있다. 그럴 때 이 곡은 금강산에 대한 그리움을 너머 오랜 세월 남과 북으로 갈라져 긴장과 대립을 이어가야 하는 안타깝고 슬픈 현실로 다가온다. 1961년 한국전쟁 11주년을 맞아 KBS가 ‘이 주일의 노래’란 코너의 하나로 이 곡을 기획했다. 강화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을 졸업하고 인천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던 최영섭(1929~) 작곡가에게 의뢰했다. 같은 강화 출신이면서 인천공립상업학교(현 인천고등학교) 출신인 한상억(1915~1992) 시인이 미리 써 두었던 시를 작곡가에게 건네면서 만들어졌다. 본래 ‘그리운 금강산’은 ‘아름다운 내 강산’이라는 총 11편의 칸타타로 그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네 번째 곡이다. 이 곡은 노랫말을 되새길 때 더욱 아련하고 애틋하다. 우선, 첫 소절의 ‘주재런가(문화예술회관 노래비)’와 ‘주제런가(평화전망대 노래비)’가 각기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주재(主宰)’로 이해해야 ‘누가 이토록 맑고 고운 산을 만들었는가’ 하는 의미로 읽을 수 있다. ‘수수만년(數數萬年)’은 ‘여러 수만 년’으로 ‘아름다움을 간직하며 금강산은 그토록 장구한 세월을 거쳐 그대로 있지만 분단 이후 지금까지 못 가고 있구나’ 하는 애절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1961년 일종의 반공 노래로 만들어졌지만 1972년 남북적십자회담과 1985년 남북 이산가족 고향 방문 등을 거치며 통일을 염원하는 노래로 변했다. 후렴구의 ‘더럽힌 지’를 ‘못 가본 지’로, 2절에서 ‘더럽힌 자리’를 ‘예대로 인가’로, ‘원한’을 ‘슬픔’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본래 노래는 3절이지만 위의 노래비들은 2절까지만 표기했다.
“훗날 통일이 됐을 때… 아 옛날에 남북으로 갈라진 쓰라린 마음을 노래한 ‘그리운 금강산’ 같은 노래도 있었다며… 그런 말을 할 때가 빨리 왔으면….”(최영섭 선생의 회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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