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민선 7기 2주년-시민 설문 조사

2020-07-06 2020년 7월호

민선 7기 2년, 인천 시민의 생각은?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민선 7기 인천시 출범 2주년을 맞아, 인천시는 지난 2년간 민선 7기의 시정 운영과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물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에 여론조사 기관 케이스탯리서치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했다. 민선 7기 전반기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은 어떤지 <굿모닝인천>이 정리해 보았다.


민선 7기 2년, 소통·혁신 잘했지만 그만큼 아쉬움도 컸다.

민선 7기 인천시의 시정 4대 철학인 정의·소통·협치·혁신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물으니 소통과 혁신 순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실천이 부족했던 분야에 대한 질문에서도 똑같이 소통과 혁신이라고 답해, 시민들은 소통과 혁신에 힘쓰는 인천시의 노력에 좋은 점수를 주면서도 기대에못 미친 것에 대한 아쉬움도 가진 것으로 보인다.



‘복지와 생활여건 향상으로 삶이 행복한 인천’ 잘 수행했지만 더 잘해야
민선 7기 5대 시정 목표에 대한 평가에서, 시민들은 ‘복지와 생활여건 향상으로 삶이 행복한 인천’,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 증진 시정’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줬고, ‘경제·일자리를 통한 인천의 지속적 성장’, ‘복지와 생활여건 향상으로 삶이 행복한 인천’ 순으로 낮은 점수를 줬다. ‘복지와 생활여건 향상으로 삶이 행복한 인천’ 시정 목표에 대해서도 시민들은 만족과 아쉬움을 동시에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e음’, ‘교통망’, ‘군부지 시민 환원’, ‘장기 미집행 공원·도로 확충’ 좋은 성과
민선 7기가 시행한 여러 정책·사업 가운데 시민들은 ‘인천e음 지역사랑 상품권’, ‘GTX-B, 제2경인선, 영종~신도 연도교 등 교통망 사업’, ‘부평 미군기지 및 제3보급단 부지 시민 환수’, ‘장기 미집행 부지 활용 공원·도로 확충’ 순으로 높은 평가를 내렸다.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복지·생활편의 향상과 관련한 시책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자리 확대’, ‘교통망 확충’, ‘복지 향상’, ‘도시 재생’ 앞으로 더 주력해야
민선 7기가 후반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로, 시민들은 ‘중소기업 육성과 산업단지 개조 등을 통한 일자리 확대’, ‘도심트램과 서울2·5호선, GTX-D노선 등 교통망 확충’, ‘복지 기준선 설정 등 시민 맞춤형 복지 시스템’, ‘인천 내항과 구도심의 주민 중심 재생’ 등을 꼽아, 일자리·교통망·복지·도시 재생에 대한 시민들의 행정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거주 만족도’, ‘소속감’ 매우 높음
한편 인천 시민으로서의 ‘거주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시민 4명 중 3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답했고, ‘소속감’을 묻는 질문에도 시민 3명 중 2명이 소속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급격한 인구 유입과 도시 성장을 경험했음에도 많은 시민들이 인천에 대해 ‘자부심’과‘소속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2년 시정에 대한 시민 기대는 높은 편
한편 민선 7기의 후반기 2년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관련한 질문에서는 ‘전반기보다 잘할 것’이란 답변이 ‘전반기보다 못할 것’이라는 답변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시민들의 민선 7기 후반기 시정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홍보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4
  • 최종업데이트 2024-01-1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