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역사관은?

인천도시역사관은 2009년 8월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 당시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라 할 수 있는 인천의 도시계획 역사를 전시하는 ‘인천도시계획관’으로 개관했습니다. 그 해 10월 ‘컴팩스마트시티’로 관명을 변경하여 운영해 오던 중, 2014년 1월 인천광역시립박물관에 인수되었습니다. 2017년 12월 인천의 도시계획 뿐 아니라 '도시의 역사 및 발전과정을 담는 공간으로 거듭난다.'는 의미에서 이름을 ‘인천도시역사관’으로 변경했습니다.

인천의 도시역사 및 발전 과정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곳

인천도시역사관은 인천의 도시발전 과정을 주제로 1883년 개항 후 근대 도시로 새 출발한 인천의 도시 역사와 변천과정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1층 근대도시관에서는 1883년 제물포 개항에서부터 1945년 광복까지 근대기 인천의 도시 성격과 공간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층 인천모형관은 현재 인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전시 개보수 공사를 통해 각각 현대도시관, 도시생활관으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을 하나로 이어 주는 인천도시역사관

도시 역사를 담고 있는 박물관의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사람’일 것입니다. 인천도시역사관에서는 인천이라는 대도시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며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화·교양·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역사라는 콘텐츠에만 머무르지 않고,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환경, 문화, 생태 등 그 영역을 조금 더 넓혀서 시민 여러분께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천도시역사관은 인천을 대표하는 문화기관으로써 살만한 도시, 행복한 도시 인천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