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인천도시역사관을 방문,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작성자
최 * *
작성일
2025-02-10
조회수
189

얼마전 자녀들과 방문하여 관람을 했습니다. 잘 만들어진 구성과 이동 방향, 멋진 전시관, 아이들의 놀이시설까지 뭐하나 빠진 곳 없이 너무 좋아보였습니다. 화장실, 정수기 등도 잘 갖춰져있고, 휴게 공간도 적절했습니다. 다만, 관람을 하면서 전시물에 대한 글과 내용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제대로된 역사관을 갖게 하는 박물관인지가 의문 입니다. 전시관을 운영하는 운영자 분들은 다시 한번 검토 부탁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한일합병(단어선택도 변경이 필요) 이 매우 긍정적이었고, 우매한 조선인들은 일본의 도움으로 인천의 발전을 이룩했다라는 뉘앙스의 글들이 너무 많습니다. 황폐했던 곳들이 멋진 발전을 이룩한것은 일본의 도움이 전부라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천황에게 인사를 했다는 내용, 큰 경제 발전을 이뤘다는 내용등, 대부분의 글들이 일제강점기를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경제적 착취, 노동착취 등은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국가를 침탈, 침략한 일본인에 대한 부정적 표현은 1도 없는게 참으로 아쉽습니다.

훌륭한 시설로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엔 더없이 좋은 환경이지만, 어떻게 사람들이 받아들이는가는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어린아이들, 교육을 이제 막 하는 아이들에겐 '일본' 이란 식민지배를 일삼던 나라는 대한민국에게 아주 좋은 영향만 준, 인천이라는 도시를 성장시켜준 우호국가로 보여지기 쉽습니다.

부디 잘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관리부
  • 문의처 032-440-6714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