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전시

2012년 특별전 '또다른세상-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展

담당부서
검단선사박물관 (032-440-6798)
작성일
2015-01-03
조회수
2819
 
  ○ 전시 제목
:
  ○ 전시 기간 : 2012년 8월 14일(화) ~ 2013년 2월 17일(일)
  ○ 전시 장소 : 검단선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 전시 자료 : 세계 유명 구석기유적 출토 매장인골 등
  ○ 협 력 처 :  공주석장리박물관
  ○ 전시 내용
  죽음이라는 숙명을 안고 태어나는 생명체 중에서 죽음에 대해 인식하고 여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인간만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는 인식과 죽은 이의 시신을 그냥두지 않고 장례라는 구체적인 행위절차를 통해 매장하는 풍습은 언제부터 행해졌던 것일까. 이러한 궁금증에서 출발한 이번 전시는 죽음에 의미를 부여한 최초의 인류인 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에 대해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전시는 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과 관련하여 <1부> ‘죽음을 알다 - 중기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 <2부> ‘죽음에 장식하다 - 후기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으로 구성하였다. 세계 유명 구석기유적에서 발굴된 매장인골과 부장품을 통하여 구석기인들의 사후세계에 대한 인식과 풍습이 현재의 우리와는 상당히 멀지만, 그러나 결코 낯설지 않은 것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주요 전시품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매장흔적으로 평가되는 이스라엘의 '카프제 동굴유적', 1979년 프랑스에서 발견된 네안데르탈 화석인 '쌩 세제르 유적', 후기 구석기 시대 매장유적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이탈리아의 '카비용 유적' 등 세계유명 구석기유적에서 발굴된 매장인골 6점이 전시된다. 이들 매장인골은 전시를 위해 실제 유물과 같은 크기로 프랑스 등 현지에서 복제한 것이다.
  인류의 죽음과 매장의 기원을 살펴볼 수 있는 흔치않은 기회가 될 이번 전시는 공주석장리박물관에서 2010년도에 개최했던 전시를 검단선사박물관에서 순회교류 전시하는 것으로 향후 양기관의 선사문화교류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전시관련 자료
1. 소책자 : 검단선사박물관 2012년 특벌전 '또다른세상 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 소책자
2. 활동지(어린이) : 검단선사박물관 2012년 특벌전 '또다른세상 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 어린이활동지
3. 포스터 : 검단선사박물관 2012년 특벌전 '또다른세상 구석기인들의 죽음과 매장' 포스터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검단선사박물관
  • 문의처 032-440-6797
  • 최종업데이트 2022-10-1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