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새소식

교통카드 FAQ

담당부서
버스정책과 (440-3847)
작성일
2013-10-09
분야
교통·도로
조회
10521














































































































교통카드 FAQ
10 Q 기타 문의 사항
  A 해당카드사 콜센터(㈜이비 1644-0006, ㈜한국스마트카드1644-0088)나 홈페이지(㈜이비 http://www.ebcard.co.kr, ㈜한국스마트카드 http://www.t-money.co.kr)를 검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Q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대중교통 이용자가 교통카드가 없을 때 현금을 사용할 수 있지만 현금을 사용하면 요금이 일반적으로 100원정도 비싸며, 환승할인이 되지 않으므로 대중교통은 교통카드 사용을 생활화하여야 합니다. 장거리노선버스의 경우 운전기사에게 목적지별 요금을 물어보고 지폐나 동전을 투입하여 승차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8 Q 하나의 교통카드로 여려명이 승차 후 환승이 가능한지요?
  A 지하철은 교통카드 1장으로 다인승 처리되지 않으므로 개인별 하나의 교통카드로 승차 후 환승하여야 합니다. 버스는 교통카드 1장으로 여러명이 승차하는 경우와 환승하는 경우 모두 우선 운전기사분께 승차인원과 신분대상을 알려주어 운전자의 해당인원 단말기 조작을 완료후 카드를 접촉해야 합니다. (단, 처음 승차인원과 환승시 승차인원이 다른 경우에는 동일경로가 아니므로 전부 환승 적용되지 않으며 마지막 승차인원만 환승할인 처리됩니다.)
7 Q 카드 이용자가 승차처리후 카드를 다시 재접촉하면 이중으로 차감되나요?
  A 승차단말기에 카드 접촉후 5초 이내에는 재접촉하여도 요금이 차감되지 않습니다.
6 Q 카드 이용자가 요금이 잘못되었다고 생각되어 환불신청하면 환불받을 수 있나요?
  A 카드사 콜센터(1644-0006, 1644-1472)에 교통카드번호로 환불신청하면 거래내역을 확인후 단말기 오류(㈜이비 확인 요망 )일 경우 환불하여 드리며 카드 이용자의 실수로 인한 요금은 환불 처리되지 않습니다.
5 Q 충전식 교통카드 분실시 환불 받을 수 있나요?
  A 충전식 교통카드는 분실 또는 도난시 카드상에 남은 잔액은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4 Q 교통카드의 이용방법과 유의점은?
  A 교통카드 단말기에는 교통카드 1장만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장의 교통카드를 겹쳐서 사용하면 단말기에 대는 방향에 따라 다른 카드를 인식할 수 있으므로 환승할인 미적용되거나 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선불식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최소한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사용 가능하고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하기 위해서는 원친적으로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하며 최소한 카드잔액 범위내에서 환승 이용이 가능합니다.
3 Q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A 해당카드사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를 등록한 후 3일 이후부터 할인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 구입 후 최초충전일로부터 10일이내 해당카드사 홈페이지에 미등록한 경우 할인요금으로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는 1인 발행카드사별 1카드 등록을 원칙으로 하며 생년월일 기준 청소년이나 성인으로 나이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카드요금도 변경됩니다.
2 Q 교통카드 요금의 할인혜택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어린이카드를 사용할 경우 어린이요금으로 할인됩니다.(생년월일 기준 만6세 이상∼만13세 미만) 청소년카드를 사용할 경우 청소년요금으로 할인됩니다.(생년월일 기준 만13세 이상∼만19세 미만)
1 Q 대중교통 무임 승차 대상은?
  A 지하철의 경우 무임 승차는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6세 미만 소아, 국가유공자가 대상입니다. 버스의 경우 무임 승차는 6세 미만 소아, 국가유공자가 대상입니다.(단, 국가유공자는 간선형 요금, 지선형 요금 시내버스만 해당되며 광역, 좌석형 요금 시내버스는 제외됩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