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터널 현황


사업목적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민간의 투자를 촉진하여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 운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
- 열악한 인천시 재정을 감안한 민간자본의 유치로 인천시민 숙원사업인 지역간 주요 연결도로망을 조기에 확충하여 시민 편익 증진 및 삶의 질 향상
- 구 도심 교통상습정체지역의 교통난 해소
- 지역간 연결도로망 확충을 통한 구 도심지역의 균형발전 및 물류비용절감,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사업개요
구분 | 원적산터널 | 만월산터널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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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구간) | 서구 석남동 ∼ 부평구 산곡동 | 남동구 간석동 ∼ 부평구 부평동 | |
공사규모 | 총연장 | 2,269m | 2,871m |
터널 | 상행선 1,040m 하행선 1,026m (2차로쌍굴) | 상행선 1,538m 하행선 1,514m (3차로쌍굴) | |
기타 | 석남지하차도 및 요금소 | 동수지하차도 및 요금소 | |
총사업비 | 1,143억원 (민자:543억원 시비:600억원) | 1,595억원 (민자:1,021억원 시비:574억원) | |
사업기간 | '01.1∼'04.7 | '00.12∼'05.7 | |
사업시행자 | 원적산터널㈜ | 만월산터널㈜ | |
출 자 자 | 흥국인프라펀드(50%) (50%) | 흥국인프라펀드(50%) (50%) | |
운영기간 | '04.7∼'34.7 | '05.7∼'35.7 | |
연 락 처 | 032-508-6891 | 032-467-9200 |
추진경위
구분 | 원적산터널 | 만월산터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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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사업기본계획고시 | '96.6.5 | '96.2.6 |
사업시행자지정 | '97.3.13 | '96.11.6 |
실시계획인가 | '98.3.9 | '98.10.26 |
실시협약협상의뢰 (→PICKO) | '99.11.23 | '00.1.21 |
실시협약체결 | '00.10.28 | '00.10.28 |
개통식 | '04.6.23 | '05.7.4 |
준공 | '04.7.9 | '05.7.29 |
운영개시 | '04.7.10 | '05.7.30 |
민자터널 이용안내
터널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갈수 있는 곳
통행료
통행료 산정기준
민자터널의 통행료는 민간투자자의 무상사용수익기간과 추정통행량, 민자사업자가 투자한 자금의 회수 및 유사시설 사용료 수준 등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민간투자자와 체결한 실시협약에 의거 합의된 금액에 매년도 소비자물가변동률을 반영하여 산정된 요금입니다.
차종별 통행료
구분 | 원적산터널 | 만월산터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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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 400원 | 400원 | 배기량 800㏄미만 차량(마티즈, 아토스 등) |
소형차 | 800원 | 800원 | 승용차, 5.5톤 이하 화물차, 32인승 이하 승합차 |
대형 | 1,100원 | 1,100원 | 5.5톤 초과 화물차, 33인승 이상 승합차 |
통행료 감면 기준(근거:유료도로법)
구분 | 간면대상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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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료의 100분의 100 (면제) |
| 통행료를 감면 받고자 하는 자는 감면 대상차량의 해당여부를 증명하여야 함 |
통행료의 100분의 50 (50% 할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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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일 출·퇴근 시간대 무료통행(근거:인천광역시 원적산터널 및 만월산터널 통행료 지원 조례)
- 대 상 : 원적산 및 만월산 터널을 이용하는 모든 차량
- 시 행 일 : 2024. 7.17.(수)
- 감면시간 : 평일 오전 2시간(07~09시) / 오후 2시간(18~20시)
(단, 토·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