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 유물 소개

미국 석유 회사의 인천상륙, 솔표 석유

담당부서
유물관리부 (032-440-6768)
작성일
2024-09-13
조회수
373

미국 석유 회사의 인천상륙, 솔표 석유



명칭

솔표 간판 / 솔표 석유 상자

국적

한국

시대

일제강점기

재질

금속 / 목재

크기

 지름 45.4cm / 폭 52cm · 깊이 26cm · 높이 37.7cm 

소장위치

간판 : 인천시립박물관 역사 2실

상자 : 인천도시역사관 상설전시실




 오늘날 석유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입니다. 비록 환경오염 원인으로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자동차,공장, 보일러의 연료, 플라스틱 섬유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석유는 19세기 후반 미국에서 선박 연료로 사용한 이후부터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자원으로 급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석유가 어떻게 조선 인천에 들어와 사용되기 시작했을까요?


<  미국 석유의 도입  >

 조선에 최초로 도입된 석유는 미국 최대 석유 회사인 스탠다드 오일사(STANDARD OIL COMPANY OF NEWYORK, 약칭 SOCONY)의 제품입니다. 조선 석유 시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타운센드 상회(Walter Davis Townsend)는 1897년 스탠다드 오일사와 계약을 하여 조선에서의 석유 독점 판매권을 가졌고, 인천에 있는 총판 대리점 순신창(順信昌) 상회를 통해 '솔표[松票]', '승리표'라는 상표로 석유를 판매하였습니다. 그 해 말 월미도에 대량의 석유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고를 건립하였습니다. 1900년 4월, 타운센드는 오쿠다 데이지로(奧田貞次郎)등 인천 지역 일본 상인 11명이 조직한 '인천송함석유조합'에 석유 독점 판매권을 팔아 일본 상인들이 유통을 가져갔습니다.


 개항 초기만 해도 석유는 조선 사람들에게 낯선 존재였지만, 일본 상인에 의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어둠을 밝혀주는 전등불에 마음을 뺏겨버리고 맙니다. 이후 러시아산, 일본산 석유가 수입되었지만 미국산 솔표 석유는 다른 제품에 비해 악취와 매연이 없었기 때문에 가격이 훨씬 비싸도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이었습니다.

 스탠다드 오일사의 석유는 1910년대까지 조선 시장을 독점하였으나 1920년대 이후 미국의 텍사코 '별표'와 영국의 쉘 '조개표'가 들어와 석유 3인방으로 불리어 서로 경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 석유 간판과 석유 상자 >

솔표 간판 앞면
솔표 간판 뒷면

 인천시립박물관에 전시 중인 이 유물은 석유 판매소에 걸어놓았던 간판으로, 앞면에는 솔표(松票石油, 송표석유), 뒷면에는 숭리표(勝利石油, 승리석유)가 적혀있습니다. 유물 상단에는 'STANDARD OIL CO.OF NEW YORK'(스탠다드 오일사)과 회사약칭 상표(SOCONY)가 적혀있습니다.


솔표 석유 상자


 솔표 석유 상자는 석유통을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하여 제작한 나무 보관 상자입니다. 간판과는 다르게 정면 전체에 한글로 '미국 셕유 솔표 - 뉴욕쓰탠다드셕유회샤'가 적여있고, 옆면에는 영문으로 제조사 명칭이 적혀있습니다.


솔표 석유 책상
솔표 석유 상자 판재 서랍장

 그리고 사용한 석유 상자를 일상생활에 재활용을 하여 계속 사용했는데요. 석유 상자를 개조하여 책상과 서랍장으로 만들어 사용했던 유물들이 현재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 스탠다드 오일사 안내 책자 >

미국 스탠다드 석유 회사 안내 (표지)
미국 스탠다드 석유 회사 안내 (내지)


 위에서 설명한 석유 상표들과 유물상자의 모습을 스탠다드 오일사 안내 책자 석유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석유 광고에는 '솔표', '승리표' 이외에도 '호표', '발등기유' 그림도 있습니다. 이 책자 앞 표지에는 스탠다드 오일사 미국 본사의 외관을 크게 그려놨고, 책 내용에는 우리나라 절기표, 기후표, 도량형표 등을 넣어 석유 사용 시기를 예측하도록 했습니다.


 석유가 인천에 처음 들어온 과정과 관련 유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희 인천시립박물관을 방문하시어 더 많은 근대 유물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솔표 간판과 스탠다드 오일사 안내 책자는 인천시립박물관 역사 2실에서, 솔표 석유 상자는 인천도시역사관 상설전시실에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글 _ 이정은(인천시립박물관 전시교육부)


첨부1. 솔표 석유 회사 관련 유물


미국 석유 회사의 인천상륙, 솔표 석유_1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자제목
松票 石油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유물관리부
  • 문의처 032-440-6768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