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시일정

[기획전시]반쪽이의 상상력 박물관 전

vywl
  • 기간
    2019-07-22 (월) ~ 2019-09-03 (화)
  • 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
  • 장소
    미추홀실
  • 관람료
  • 주최
    인천문화예술회관
  • 문의
    032-420-2714
  • 관람연령
  • 티켓예매
[기획전시]반쪽이의 상상력 박물관 전
※ 입장마감은 오후 5시입니다.

※ 최정현 작가와의 만남 :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캐리커쳐 작품 만들기 시연 및 작가와의 대화 시간)



반쪽이의 상상력 박물관전 상상력, 창의력을 유발시키는 재미잇는 체험 전시!
2019.7.22(월)~9.3(화) 오전 10시 ~ 오후 6시
관람료 무료
입장마감은 오후 5시입니다. 
인천문화예술회관 미추홀전시실

최정현 작가와의 만남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캐리커쳐 작품 만들이 시연 및 작가와의 대화 시간
반쪽이의 상상력 박물관전
반쪽이의 상상력 박물관전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유발시키는 재미있는 체험전시로 어린이와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사물을 보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반쪽이 최정현 작가는 오토바이 부품으로 만든 독수리, 다미리로 만든 펠리컨, 소화기로 만든 펭귄, 전구로 만단 파리, 폐타이어로 만든 청설모 등 흔히 쓰레기로 치부해 버리는 산업폐기물을 이용한 조형예술작품 160여점을 제작해 전시한다.
로드킬, 침팬지 가족, 뜨거운 나라에서 온 펭귄 등 전시된 수많은 작품이 초중등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들에게는 창의력을 키우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전시를 제공하고 어른들에게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현대미술을 흥미롭게 전하며 작품에 녹아있는 작가의 현실의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전할 것이다.
창고 안 고물, 다시 생명을 얻다! 일상의 평범한 쓰레기들이 카리스마 넘치는 예술작품으로 변신해!
거미 : 구리선
침팬지가족 : 대형집게, 베어링, 자동조절배관, 용광로국자, 용접
솥두껑 보고 놀란 가슴 자라보고 놀란다 : 정단기, 솥뚜꼉, 루터날, 굴삭기발톱, 모터뚜껑, 용접
병정 :  주전자, 포크, 볼, 용접
코끼리 : 의자
병정 : 주전자, 포크, 볼, 용접
독립하지 않는 내새끼 : 주물나비너트, 소화기, 철도 핀, 굴삭기발톱, 배관, 에어가스통, 용접
펠리칸 : 다리미, 배관, 용광로 국자, 굴삭기체입, 용접
방울벌레 : 방울, 철사옷걸이
너무 무게를 잡는 바람에 날지 못하는 가부장새 : 굴삭비발톱 3개, 배관, 용접
방울벌레 : 방울, 철사옷걸이
거북이 : 키보드
양식 : 굴삭기발톱
풀무치 : 라이터
회상하는 문어 : 의자, 배관 용접젊은 사자 : 배관뚜껑, 원형 톱, 용접
911 풍자한 대가리 열 받은 독수리 : 다리미, 오토바이 부품
애완용 앵무새 : 쟁기날, 기계부품
작업장 숲의 메뚜기 : 연삭기, 집게, 용접
네티즌1 : 마우스, 키보드
슬리퍼로 변신한 카멜레온 : 슬리퍼
붓새 : 붓, 선풍기부품
미국을 먹여 살리는 장수거북 : 미군용 도시락, 철모, 배관, 파이프 렌치, 용접

반쪽이 최정현 작가님과의 대화 
7/27, 8/3, 8/10, 8/17, 8/24, 8/31 매주 토요일 오후 2시(1시간 소요)
캐리커쳐 작품 만들이 시연회 및 작가와의 대화 시간
작품에 대한 질의응답과 아이디어 발상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캐리커쳐는 선착순 20개에 한함)작가 최정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학과를 졸업한 화가이면서 애니메이션도 제작하고 어른들이 즐겨보는 시사만화와 생활만화 <반쪽이의 육아일기>를 25년간 그렸다.

수리수리 마수리~ 펭귄이 되어라!
반쪽이 선생님은 마술사?

선생님 손에만 들어가면 쓰레기통에 있는 페트병도 이제 쓸모없어진 자동차 부속품도 낡아서 깨진 플라스틱도 멋진 작품으로 짠!하고 변신!
뭐든지 손으로 뚝딱뚝딱, 순식산에 재미있는 물건을 만들어 내는 반쪽이 선생님은 잘 만드는 사람이기 이전에 생각을 잘 하는 사람입니다.
선생님 머리 속에는 뭐가 들어있는지. 정말 희한하고 재미난 생각들이 매일 퐁퐁 솟아납니다.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생각을 잘하는 사람은 뭐든지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반쪽이 선생님처럼 생각을 잘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상상력을 쑥쑥! 길러보세요.

추천의 글
반쪽이 최정현 선생님은 상상력이 매우 뛰어난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이 생각지도 못한 뜻 박의 것들을 생활속에서 발견해내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사람이 상상하지 못한 기발한 방법으로 예술작품을 창조합니다.
가령 이런 식입니다. 반쪽이 선생님은 접는 우산을 펼칠 때마다 벌레들이 우글거이는 광경을 본다고 합니다. 우산살이 접히는 경첩의 모양에서 반쪽이 선생님은 메뚜기, 귀뚜라미, 사마귀 같은 곤충의 모습을 떠올린답니다. 사실 경첩의 생김새를 자세히 뜯어보면 거기에는 메뚜기의 눈도 있고 몸통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는 철사줄로 더듬이를 달고 다리를 붙여 넣으면 순식간에 메뚜기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콜럼버스의 달걀이야기를 알고 있지요? 누구나 잡은 알고 나면 에이 우가 그걸 못해 하고 말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쪽이 선생님은 그런 사람입니다.
그것에 그친다면 반쪽이 선생님의 천재성은 반쪽 밖에 인정받지 못할지 모릅니다. 반쪽이 선생님은 우리가 쓰고 버린 물건들, 그러니까 쓰레기들을 변신+합체 시켜서 멋진 동물과 식물들을 창조합니다. 환경운동가인 저는 반쪽이 선생님의 작품을 볼 때마다 우리가 자원을 아기고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각오를 다지게 됩니다. 반쪽이 선생님의 온쪽 천재성은 예술과 환경운동을 하나로 일치시킨 것에서 드러납니다.
이 책을 통해 상상력을 기르고 창조적인 생각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환경파괴로 고통 받는 지구를 다시 한번 생각하며 생활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어린이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환경재단 대표 최열찾아 오시는길
지하철 1호선 부평역에서 인천지하철로 환승 후, 인천지하철 1호선 예술회관역 6,7번 출구에서 하차
간선버스 21, 77, 754, 3, 4, 5, 6-1, 11, 13, 21-1, 22, 27, 35, 36, 38
마을버스 31, 514, 514-1, 520, 534, 523
좌석버스 111, 111-2, 700
광역버스 1300, 1400
주차안내
주차시설 – 회관남쪽 지하2층, 지상1층의 주차장에 828대 주차가능. (유료주차)(주변교통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요금 – 정산소에 공연티켓 또는 관람확인증 제출시 1,500원, 정산소에 ‘공연티켓’ 대신 ‘관람확인증’을 제출하실 분은 공연장 로비’ 휴대품보관소(공연 1시간전~공연종료시까지 운영)’에서 공연티켓 확인 후 ‘관람확인증’을 교부받아 주차정산소에 제출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문화예술회관
  • 문의처 032-420-2736
  • 최종업데이트 2023-05-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