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전시

2013년 특별전시

담당부서
한국이민사박물관 (032-440-4706)
작성일
2013-06-13
조회수
2656
제목: 자이니치 학교들-재일 한인 민족교육
장소: 한국이민사박물관 기획전시홀
기간: 2013. 6. 13. ~ 10. 30.
전시 구성
- 1부. 해방과 민족학교
- 2부. 한 민족, 두 학교: 한국학교와 조선학교
- 3부. 배움을 위한 투쟁
- 4부. 계속되는 노력
- 에필로그
                                                  

일본에는 현재 약 54만 5천 명의 우리 동포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일제 강점기 때 일본으로 건너온 유․이민들과 태평양 전쟁 수행을 위해 강제 동원되었다가 해방 뒤에도 귀환하지 못하고 일본에 정착하게 된 사람들과 그 후손이다.
해방 직후 그들은 조국으로의 귀국을 희망하며 일본어밖에 할 줄 모르는 자녀들을 위해 ‘국어 강습소(國語講習所)’를 열어 민족 교육을 시작하였다. 식민 통치의 본산이었던 일본에서의 민족 교육은 순탄치 않았으나, 민족 교육은 기존의 민족 학교뿐만 아니라 민족 학급, 한글 교실 등의 새로운 형태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재일 한인 사회의 민족 학교 설립과 일본의 탄압 속에서도 민족 교육을 지켜왔던 과정들을 소개하고, 일본 한인 사회가 민족 교육을 통해 지켜내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개최하였다.
 
■ 1부. 해방과 민족학교
 
일제 강점기에 건너왔던 재일 한인의 자녀들은 일본의 동화 정책에 따라 일본인 학교에 다니면서 ‘일본 제국의 신민, 천황 폐하께 충성’이라는 내용의 황민화 교육을 받게 되었다.
1945년 8월 15일, 해방이 되고 한인들은 한반도와 가까운 항구로 빠르게 몰려들어 귀국을 준비하였고 귀국에 대비하여 자녀들에게 우리말을 가르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600여 개에 달하는 ‘국어 강습소’가 일본 각지에서 열렸다. 그러나 고국의 상황은 좋지 못했고 고향에 생활 기반이 없었던 재일 한인들이 귀국을 계속 미루면서 1946년 말, 고국으로의 집단 귀국은 종료되었다. 귀국을 미룬 이들은 일본에서 다시 생활 기반을 마련하면서 자녀들에게 조국을 가르치기 위한 민족 교육을 시작하였다.
 
■ 2부. 한 민족, 두 학교 : 한국 학교와 조선 학교
 
귀국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당시 재일 한인 사회를 규합하고 이끌던 조련은 민족 학교를 세우고 교과서를 발행하는 등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한인 사회가 조련을 중심으로 규합하고 민족 학교도 체계를 잡아가고 있었을 때, 자주적으로 해방을 맞지 못했던 한반도는 결국 남북으로 분단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 같은 정치적 상황은 재일 한인 사회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재일본 대한민국 거류민단(약칭 ‘민단’)과 재일본 조선인 총연합회(약칭 ‘총련’)의 2대 조직으로 나뉘게 된다.
 
■ 3부. 배움을 위한 투쟁
 
전쟁이 끝난 후 일본은 연합국 최고 사령부 GHQ의 점령하에 있었다. GHQ는 일본 내 식민지 출신자에 대한 처우에 대해 지령을 내렸는데 조선인들은 어느 한 쪽의 국민으로서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채 GHQ와 일본 정부의 편의에 의해 취급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자주적인 민족 학교를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통지를 받은 한인들은 1949년 4월 24일 오사카(大阪)와 고베(神戸)지역에서 1만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와 충돌하였다. 이른바 ‘한신(阪神) 교육 투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 4부. 새로운 대안
 
일본 정부에 의해 많은 민족 학교가 폐쇄되고, 그곳에서 공부하고 있던 학생들은 어쩔 수 없이 일본 학교로 입학할 수밖에 없었다. 학교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지만 민족 교육은 큰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하지만 재일 한인 한인들은 포기하지 않고 민족 교육을 지속하였다. 여기에 한신 교육 투쟁의 결과로 새롭게 ‘민족 학급’이 설치되어 운영이 시작되었다. 민족 학급은 일본 공립학교 안에서 모국어와 모국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방과 후 학급으로 기존 민족 학교와 일본과의 갈등 관계 속에 절충적으로 나온 대안이다.
 
■ 5부. 계속되는 노력
 
민족 학교의 수는 재일 한인의 취학 아동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취학 연령 아동의 80% 이상은 일본 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들은 여느 일본인 학생들과 다름없이 지내면서 민족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고 있다. 일본 거주 한인들이 자녀들을 민족 학교에 보내어 모국어와 모국 문화를 배우게끔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일본에서의 민족 교육이 유지되도록 노력하는 일본 안의 여러 기관 및 단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에필로그
 
재일 한인들에게 조국의 해방은 고향으로 돌아가 자유롭게 살 수 있으리라는 희망과 같은 의미였을 것이다. 하지만 해방 후 한반도의 사정은 타국에서 타향살이를 하게 만들었고 그 속에서 재일 한인들은 정체성을 지키는 일이 중요하였다. 자녀를 민족 학교에 보내면서 여러 가지 차별을 경험해야 했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누구인지, 왜 이 땅에서 살아야 했는지를 공유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집단으로 살아가야 했다.
한국이민사박물관의 개관 5주년 기념 특별전인 ‘자이니치(在日) 학교들’을 시작으로 재일 한인 사회가 형성된 이후부터의 재일 한인들의 민족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그 속에서 다양하게 전개된 민족 교육에의 열망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한국이민사박물관
  • 문의처 032-440-4708
  • 최종업데이트 2020-10-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